[취임 4개월 맞은 김경수 경상남도지사와 경지협 회원사와의 인터뷰]
경남형 스마트일자리·경남청년네트워크 구성
서부경남KTX 조기 착공, 예타 면제 없이는 어려워
균형발전 차원 예타필요 사업들 발굴해 함께 처리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거제시민은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58.9%의 높은 지지를 보냈다. 경남도의 행정을 펼치는 수장의 취임 100일을 맞아 경남지역신문협회(회장 김동성·이하 경지협)에서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남에서 제일 바쁜 수장과 그에 못지않게 바쁜 경지협 소속 대표들 간의 시간 맞추기가 여간 어렵지 않아 취임 100일 한 달 뒤에야 만났다. 김 도지사는 지난 14일 오후 2시30분 도청 소회의실에서 19개 경지협 회원사 대표들과 함께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경지협 소속 회원사는 거제신문·THE함안신문 고성신문·남해신문·합천신문·경남여성신문·거창韓뉴스·거창신문·김해뉴스·밀양신문·사천신문·아림신문·양산시민신문·의령신문·주간함양·창녕신문·창원신문·하동군민신문·한산신문이며, 주간 9만여부를 발행한다.   편집자 주


△중앙정치를 하다 광역단체장으로 지방정치를 시작했다. 중앙정치와 지방정치의 차이점이 있다면?
= 이론과 현실의 차이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지방정부는 중앙정부보다 훨씬 국민의 삶과 생활에 더 밀착해 있고, 더 직접적인 관계이다. 현장에 답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일종의 '실사구시', 실용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는 것이 도지사로서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거제·창원·김해·양산·통영·고성 등은 실업률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거제·통영·고성은 조선산업 침체로 청년유출 현상이 심각하다. 이에 대한 견해와 대책은?
= 실제 20~30대 인구가 줄고 있는 건 사실이다. 청년들이 갈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게 가장 핵심적인 해법인데, 스마트공장을 통한 '경남형 스마트일자리'도 그 해법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공공기관 지역인재(대학) 30% 할당제도가 있는데, 여기에 지역 고교출신까지 추가로 10%를 선발하는 방향으로 건의해서 현재 협의 중에 있다.

또 '경남청년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청년들이 직접 정책을 기획·집행·평가할 수 있는, 지원은 하되 간섭은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중이다.

△'서부경남 KTX 조기착공'을 모두 기다리고 있다. 이 사업에 대한 의지와 해결방안은
= 서부경남KTX는 저의 1호 공약이다. 서부경남KTX 조기착공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없이는 속도 내기가 어렵다. 예타 면제가 통과되려면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 면제가 필요한 사업들을 발굴하고 모아서 같이 통과시키는 방향으로 결론이 났다. 그래서 지금 함께 처리할 사업들을 발굴하는 중이다.

예타 면제가 확정되고 정부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게 결정되면 내년도 정부 예산에 서부경남KTX 기본계획수립 용역비가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위 소속 의원들과 협조체계를 만들었다. 그 과정에 지역주민들도 함께 뜻을 모아주고, 출향인사들·경남 출신 주요 정·관계에 계셨던 분들이 여러 방면으로 도와주고 있다.

△현재까지 도정에서 느낀 점은?
= 경남이 대단히 큰 지방정부라는 걸 실감한다. 우선 뿌리산업인 제조업의 혁신을 통해 경남경제의 기초체력을 다시 튼튼히 해놓고, 경남 내에서도 다양한 산업이 성장할 수 있게끔 전략을 짜서 진행하고 있다.

또 동부경남과 서부경남, 도시와 농촌 간 격차가 큰 상황이기도 하다. 그 부분은 서부경남KTX와 함께 관광·문화·레저·힐링 등 연계산업을 발전시키고, 6차 산업의 스마트화·희유금속 첨단소재부품산업·항공우주·세라믹산업 등의 개발을 통해 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대 혁신을 바라고 있는데 현재까지 진행과 성과는
= '함께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경남'으로 가기 위해 경제혁신·사회혁신·도정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제조업 혁신을 강조해오다 '스마트공장 민관합동 추진협의회'도 만들었다. 경남도의 제조업 혁신을 정부모델로 추진 중인데 국가 차원의 제조업 혁신 전략을 만들어서 함께 풀어갈 수 있게 된 것은 경제혁신에서 가장 중요한 성과다.

또 성공적인 사회혁신을 위해 도민과의 소통과 참여를 확산시키는 거버넌스 구축과 시민사회의 자발적인 혁신 촉진과 지속가능한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마련이 우선돼야 한다. 도민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도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화와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가겠다.

도정혁신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공무원이 스스로 혁신의 주체가 되는 것이다. 공직자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도민과 함께 도민을 위해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갈 생각이다. 도정혁신추진단이 구성됐고,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예고한 상황이다.

△지방분권에 대한 철학은
= 실질적으로 지방분권을 실시하고 있는 나라들 중에서 '지방정부'를 '지방자치단체'라고 칭하는 곳이 우리나라와 일본 뿐이다. 헌법으로 보장된 지방분권인데, 정작 지방정부는 '단체' 대접을 받고 있다. 10월 말에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일정 부분 자치분권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여전히 부족한 수준이다.

예를 들면 청소년 사업의 경우 교육부·여가부·복지부·교육청·경찰청 등에서 각각 하고 있다.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한 통합행정이 필요하다. 올해로 지방자치가 부활한지 27년째다. 21세기는 지방분권이 국가경쟁력을 견인하고 자치분권이 대한민국의 재도약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대선 후보군으로 언급되고 있다. 그에 대한 구상이나 출마의사를 갖고 있는가?
= 지금 제 머리 속에는 '경남' 말고 다른 건 없다. 산적한 경남의 현안을 푸는데 집중하고 있고, 일을 하다보면 다른 곳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 경남은 자랑스러운 역사와 저력을 가진 곳으로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산업화를 이끌어왔다. 3.15의거·부마항쟁·6월항쟁 때도 마지막까지 싸운 곳이 부산·마산이다. 2차 세계대전 후 신생독립국 중에서 민주화와 산업화, 정치와 경제에서 모두 성공한 유일한 나라인 대한민국을 만들어내는 동력이 경남에서부터 시작됐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경남 경제가 살아나지 않으면 대한민국 경제도 살아나기 어렵다. 경남이 다시 한 번 대한민국 경제의 심장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도민들께서 함께 뜻을 모아주길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