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O시설 활용, 거제를 국제해양 MICE 도시로 만들겠다” 밝혀
"해양플랜트산단에 해수부 진행 각종 센터 등 유치 협조" 당부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후보가 30일 통영에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조선해양EXPO 유치제안서를 전달하며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후보가 30일 통영에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조선해양EXPO 유치제안서를 전달하며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거제시장 후보가 30일 통영에서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조선해양EXPO 유치제안서를 전달했다.

변 후보는 이 자리에서 "세계 제1의 조선산업과 천혜의 해양자원을 보유한 거제시가 조선해양EXPO를 유치함으로 세계속의 대한민국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킴과 더불어 지역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과거의 엑스포는 개최 후 모든 전시장을 철거했지만, 최근에는 영구시설을 지어 재활용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변 후보는 이어 "이 시설들을 활용해 거제시를 국제해양 MICE 도시로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영춘 장관은 이에 대해 "EXPO 유치는 국가간 기구인 국제박람회기구(BIE)에서 결정한다"며 "정식으로 제안서가 제출되면 실무차원에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이어 "엑스포는 참가국의 국가종합홍보를 위한 세계적 규모의 경제·문화 올림픽이라 할 수 있다"면서 "올림픽이나 월드컵보다 행사기간은 2~5배, 예산은 10배, 입장객은 20배 정도 많은 것으로 알려진 큰 국가행사다"고 중용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변 후보는 거제의 조선산업 재도약을 위한 사곡 해양플랜트산업단지 공영개발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명실상부한 국가산업단지로 성공하기 위해서 현재 해양수산부에서 진행중인 스마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센터, 오일·가스 플랜트 실증테스트 베드 구축, 조선해양 HSE(건강·안전·환경) 지원센터 유치 등 조선해양 첨단산업을 사곡 해양플랜트산업단지에 유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해 달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