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민배, 한국당 김영선·하영제·안홍준...교육감 차재원
선거사무소 설치-명함 배부-홍보물 발송 등 일부 선거운동 허용

'6·13 지방선거'가 13일로 12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광역자치단체장과 교육감 선거의 예비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제한된 범위의 선거운동이 허용되면서 정치권의 발걸음도 바빠지고 있다. 경남지방 권력을 둘러싼 여야 한판 대결의 1차 서막이 오른 것이다.

경남도지사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 13일 경남도선관위에서는 오전 9시 제일 먼저 더불어민주당 공민배 전 창원시장이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김영선 전 한나라당 대표, 하영제 전 농림수산식품부 차관, 안홍준 전 국회의원이 차례로 뒤를 이어 등록을 했다.

이날 고등색 양복 차림으로 예비후보 등록 스타트를 끊은 공민배 전 창원시장은 “도민을 섬기는 따뜻한 도정을 펼치고 싶다”며 “일자리 창출 등 민생 문제와 더 큰 경남을 이루고 싶다”고 등록 소감을 밝혔다. 이어 경남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공 예비후보는 기자들에게 “언론과의 원만한 소통으로 도민의 알권리가 충족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경남도 프레스센타에서는 ‘밀양송전탑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인 모집’ 관련한 기자회견을 위해 온 밀양시민들의 고충을 듣기도 했다.

창원시 성산구 중앙동에 마련한 선거준비사무실에 도착한 공 예비후보는 대기 중인 준비요원들로부터 첫 예비후보 등록을 하게 된 데 대한 축하의 자리를 빌어 “경남도지사의 자리가 대선을 위한 정거장이 되거나, 경남도지사가 되기 위해 주민이 맡긴 소임을 팽개치고 중도하차 하는 관행은 사라져야 할 그릇된 정치풍토” 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김영선 예비후보는 "(경남지사 예비후보 등록을 한 오늘은)경남이 수도권을 바라보는 변방을 벗어나 아시아 경제권을 만들어가는 첫 출발의 날이다"면서 "그동안 다른 광역지자체가 4차 산업을 이루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으나, 경남은 그러지 못했다. 이제 경남이 4차산업과 무역, 관광 등 경남의 발전 기반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과 함께 다짐을 했다.

같은 당 하영제 예비후보는 "이제까지 정치인 도지사들이 경남 행정을 해왔다면, 이제는 행정전문가들이 경남도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경남이 국내적으로는 수도권을 능가하고, 국제적으로는 동북아 초강력 경제권 시대에 경남을 중심축으로 우뚝 세우고 싶다"고 말했다.
하 예비후보는 이어 "미국으로부터 FTA 압박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경남의 제조업도 지켜내고, 중앙부처에서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농축수산업을 지키고 활성화 시키는 일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안홍준 전 국회의원은 "국회의원 3번 출마할 때 후보 등록할 때와 달리, 뭔가 색다르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그 동안 국회 경험과 외교통상위원장을 하면서 외국 정상들을 만나던 경험들을 밑바탕 삼아, 고향에 뼈를 묻는 심정으로 경남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예비후보 등록 감회를 전했다.

이날 경남교육감 후보 등록도 동시에 시작됐다.

경남교육감 후보로는 차재원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남지부장이 가장 먼저 경남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예비후보 등록을 했다.
차 예비후보는 "경남 교육의 새 주춧돌이 되고자 출마하기로 했다"면서 ""교육공동체의 여유와 행복을 위해 중단없는 교육개혁을 주도할 교육수장의 리더십이 절실하다"고 출마 이유를 전했다.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들은 이날 공식 선거사무소를 차리고 현수막을 내거는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다만, 일부 출마 예정자들은 예비후보 등록을 설 연휴나 평창동계올림픽 이후로 미룬 채 관망하는 태도를 보였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5월 31일 이전까지 선거사무소 설치, 명함 배부, 어깨띠·표지물 착용, 전화 통화, 선거구 내 세대수의 10% 이내에서 홍보물 발송 등 일부 선거운동이 허용된다. 또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는 선거공약 등을 게재한 공약집 1종을 발간해 통상적인 방법으로 판매할 수 있다.

3월 2일부터는 도의원과 시장·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이, 4월 1일부터는 군수와 군의원 등 예비후보 등록이 각각 시작된다.

다만 국회 헌법개정·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여야 협상이 사실상 답보 상태를 이어가며 광역의원 선거구와 정수 등이 아직 결정되지 않아 일정은 유동적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