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①]캠페인으로 시민의식을 바꿀 수 있다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의 도시를 가다

▲ 광주시에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암사거리

광주광역시의 교통문화를 이끌어가는 건 '광주선진교통문화범시민운동본부'다. 지난 2009년에 약 250개 단체로 구성된 시민운동본부는 시장·법원장·검사장·경찰청장 등을 중심으로 시민사회단체·종교계·대학총장부터 각 방송 및 신문사 대표까지 소속돼 있다.

법률·행정은 각 기관단체에서,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교육계는 집행을, 홍보·계도는 각 언론사에서 맡아 견제와 협력을 통해 광주의 교통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특히 타 지자체와의 차별점은 주무기관이 광주지방검찰청이라는 점이다.

집행기관인 광주광역시교통문화연수원 백승권 총무과장은 "광주광역시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양방향 8차선 도로가 즐비하고, 국도라 할지라도 속도가 대부분 80㎞/h 이상이라 과속하기 좋은 도로시설이기 때문"이라며 "광주광역시청에서도 지속적으로 문제에 대해 인식했지만 효과적인 방안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을 때 광주지방검찰청 박영렬 전 검사장이 광주교통문화가 전 광역시 중 최하위인 이유가 '공무원이 게을러서'라고 지적하면서 변화가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박 전 검사장의 지적은 각 기관의 공무원들의 경각심을 일깨웠다. '어떻게 변해야 하지'라는 의견이 공무원 집단에 공통적인 발제가 됐을 때 범시민운동본부를 결성해 각 기관별로 할 수 있는 일을 마련해냈다.

백 과장은 "검찰청 검사장이 움직이니 직접적 연관이 있었던 경찰청과 본청이 안 움직일 수가 없었다"며 "범시민운동을 더욱 커나가기 위해 광주시를 기반으로 하는 대기업까지 끌어들여 광주시 전체의 시민운동으로 키웠다"고 말했다.

▲ 광주시 거버넌스가 상시 운영되는 시민모임실.

범시민운동본부는 매년 초 지난 1년 동안 광주교통문화에서 가장 문제시 됐던 부분의 원인 및 해결책을 찾고 올해 슬로건으로 삼아 변화된 광주 모습을 연말에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성취감을 제공한다.

광주시청 교통안전팀 나해천 계장은 "최근 광주시의 교통사망사고가 증가하자 광주경찰청에서는 교통사망사고 확 줄이기 100일 계획을 세웠고 시민운동본부는 그 계획에 맞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가 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나 계장이 밝혔듯 광주시는 시민운동본부에서 멈추지 않고 광주광역시교통문화연수원을 활용해 각 세대 별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유아세대에게는 어린이교통공원을 통한 교통문화교육을 열고 초등학생에게는 글짓기·그림그리기 등 문화행사를 통해 교통문화에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차량에 가장 관심 많을 때인 청소년들에게는 사회에 나가기 전에 교통문화수업을 의무적으로 들을 수 있도록 광주교육청과 협약을 맺었다.

광주교통문화연수원 강한주 교육과장은 "최근에는 사업용차량 운전자들에게 올바른 교통문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며 "공무원이 부지런하면 시민들은 귀찮더라도 따라오게 돼있고 그 따름이 하나의 문화로 조성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순천시, 교통문화의 조기교육화

▲ 순천시에 위치한 순천어린이 교통공원

순천어린이교통공원은 전남의 교통문화 조기교육 장소가 된지 어느덧 10년이 됐다. 이르면 만3세부터 만7세까지 5년간의 주입식 교육은 교통문화 정착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

연간 2만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찾는 이곳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직접 타고 만지는 체험 위주의 시설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5년 동안 이곳을 찾은 아이들의 관심도가 줄지 않도록 매년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노력은 행정에서 담당한다.

순천시청 교통과 고문열 주무관은 "주입식 교육이 내일 되면 잊는 게 아닌 아이들의 문화가 되게 하기 위해선 관심을 끝까지 가질 수 있도록 변화가 필요하다"며 "작년에 왔던 아이들이 올해 또 왔을 때 '어? 다르다'라는 반응이 가장 뿌듯한 순간"이라고 밝혔다.

순천시 교통과의 교통문화 정책은 광주광역시와의 지속적 협력으로 정책목표와 계획이 세워진다. 광역시에서 주도적으로 하는 사업은 과감히 광역시 지원을 받고 부족분만 순천시 자체적으로 해나가는 방식이다.

고 주무관은 "순천어린이교통공원 시설유지비 및 프로그램 개발만도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데 광역시에서도 하는 사업을 굳이 지자체에서 똑같이 해서 예산낭비를 할 필요는 없다는 판단이었다"며 "교통과 예산에서 교통문화양성 예산이 많이 차지하지는 않기 때문에 효율적인 예산편성도 프로그램의 다양화에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했다.

▲ 순천시에 위치한 순천어린이 교통공원

광양시, 행정은 시설개선 시민은 문화개선

광양시는 전라남도에서 교통문화지수가 2012년까지 늘 최하위였다. 특히 기본적인 교통규칙인 정지선·신호 준수, 안전띠 착용 등은 전국 지자체에서도 최하위그룹에 속했다.

행정은 시민들에게 선진교통문화정착을 위한 캠페인을 보여주기 식에 불과했다는 지적을 받았고 시민들은 시민의식 부족이라는 행정의 지적을 피할 수 없었다.

책임소재만 따졌던 광양시에 변화가 온 건 지난 2015년부터다. 광양시는 교통문화지수에서 기본적인 교통규칙마저 최하위 그룹인 점을 원인분석하기 시작했다. 그중 일부 교통시설이 타 지자체보다 열악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시설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에 힘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해는 어린이 보호구역과 교통사고 잦은 곳 중심으로 신호체계 변경 및 도로시설물을 설치하는 등 시설개선을 한 결과 전국 지자체에서 교통안전 노력도 1위를 차지했다. 1위를 할 수 있었던 점은 지자체의 노력에 시민들이 응답했기 때문이다.

조동수 광양시청 교통과 교통지도팀장은 "시에서 먼저 주민들의 교통문화형성을 위해 시설개선을 하고 예산지원을 하니 주민들도 변화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었다"며 "2개월 동안 자체적으로 릴레이 교통 캠페인에 참여했던 300여 명이 넘는 시민들의 운동은 많은 시민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웠다"고 말했다.

그 결과 광양시는 안전띠 착용률이 채 80%도 안 됐던 2012년의 모습에서 94.3%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