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교육환경 이겨낸 인간승리

열악한 교육여건 속에서도 서울대 수시합격의 영예를 안은 고교생이 화제다.

거제시 동부면 산양리 윤근수 학생(거제제일고 3년)이 서울대학교 공학부(전기정보)에 수시 합격했다.

특히 서울대 공학부 17명을 선발하는 수시전형 합격이며, 거제제일고등학교 개교 63년 만에 첫 서울대 합격생 배출이다. 근수 학생은 동부초등학교와 동부중학교를 졸업했다. 이후 어려운 가정 형편 탓에 집에서 가장 가까운 거제제일고로 진학했다.

근수 학생이 입학할 당시 거제제일고가 기숙형 자율 공립고로 전환돼 학교 내 기숙사에서 공부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

근수 학생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수학이고 공부하고 싶은 과목은 전기관련 학문"이라면서 "핵물리학에도 관심이 있어 2학년 때부터 관련서적을 탐독했다"고 말했다.

2학년 때부터 근수 학생의 담임을 맡은 전민곤 교사는 "입학당시 수석으로 입학한 근수는 수학과 과학을 가장 좋아해 1학년 때 과학체험동아리, 2학년 때는 전기회로 컴퓨터동아리를 직접 이끌 정도로 재능이 뛰어났다"면서 "우수한 학생이 간과하기 쉬운 근면·성실·봉사활동 등을 고루 갖춘 모범생"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양대·인하대·부산대·한국항공대 등 주요 공대에 모두 합격한 근수 학생은 현재 서울대로 진로를 정한 상태로 학교 기숙사에 배정돼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싶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