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금강테마박물관, 개관 11주년 맞아 25개국 110명 아티스트 참여

거제해금강테마박물관(관장 경명자·유천업)은 개관 11주년을 기념해 오는 18일부터 9월30일까지 유경미술관 1-5관에서 ‘환경·자연·인간·공존’을 주제로 ‘2016 제2회 국제환경미술제-예술, 환경을 그리다’展을 개최한다.

오는 18일 당일에는 개관 11주년 기념 전시오프닝 공연을 진행하며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야외공연장에서는 박물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무료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 전시에는 25개국 110명의 국내·외 작가들이 참여하며, 서양화·한국화·사진·설치미술·미디어 아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120여점을 한 장소에서 만나볼 수 있다.

국제환경미술제 ‘예술, 환경을 그리다’전은 해금강테마박물관과 유경미술관이 주최하고, 청운문화재단·계룡산자연사박물관·청운미술관·(사)국제문화예술연맹·고요시 아트 프로젝트팀 (Gogyoushi Art Project International Team·네덜란드)·독일예술가협회(ArtNAtionas)·포르투갈 평화예술학회(PAS)가 함께 주관하며, 환경부·경상남도·거제시·대한민국예술원·사천리미술관·단디프로모션이 후원하는 경남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행사다.

2016 국제환경미술제는 지난해 거제 해금강테마박물관과 사천 리미술관(관장 유은리), 수원 수원시미술전시관(관장 홍형표), 군산 예깊미술관(관장 임성용), 서울시의회 중앙 본관홀, 공주 청운문화재단 부설 청운미술관(관장 조한희) 등에서 전시한 ‘2015 제1회 국제환경미술제-동서양의 만남 예술로 가까워지다’展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인다.

바쁜 일상 속에 파묻혀 환경의 소중함을 잊어버린 채 살고있는 우리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공존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함께 고민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 전시로 ‘환경’과 ‘지속가능한 문화예술(Sustainable Art)’에 대해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소통하고자 순회전으로 마련됐으며 10월 공주 청운문화재단 부설 청운미술관에 이어 11월 서울 대한민국예술원을 순회할 예정이다.

유경미술관 경명자 관장은 “국제환경순회미술제는 국내·외 작가들이 ‘환경’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전시에 참여해 장기적으로 선보이려는 환경프로젝트 전시”라면서 “지역의 작은 박물관에서 출발한 순회미술제를 통해 우리나라 미술전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순회전시에 관한 문의사항은 해금강테마박물관 이상미 학예사나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