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 휴가 기간에 2명이 숨지고 50여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달 31일 사등면 모래실마을 인근 국도14호선에서 발생한 사고는 거제와 통영을 오가는 대우조선해양 통근버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5m 아래로 굴러 떨어지며 발생했다.

이 사고로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직원 2명이 안타깝게 사망했고 버스에 타고 있던 나머지 승객 59명도 중경상을 입고 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정확한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는 정비 불량과 정원초과 운행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지역 조선소의 통근버스 정원초과 운행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출·퇴근 시간대 조선근로자들은 앞 다퉈 차량에 오른다. 출근차량을 타지 못하면 회사에 늦을 수 있어 기를 쓰고 차량에 오른다. 퇴근시간대도 마찬가지다. 조금이라도 빨리 귀가하기 위해 버스에 몸을 구겨 넣거나 출발하는 차량에 매달리는 일도 심심치 않게 일어난다.

하지만 지금까지 통근버스 정원초과에 대한 점검이나 단속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안전벨트 착용 역시 마찬가지다. 회사 차원에서도 그렇고 경찰 역시 그랬다.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조선소 통근차량이다 보니 어느 정도의 불법은 묵인해주는 것이 관행처럼 이어져 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또 다른 통근버스 사고를 막을 수 있는 길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서는 통근버스 증차와 운행횟수 증회를 통해 전원초과 운행을 원천적으로 봉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차량 정기점검과 운행실태 파악 등의 기본적인 요소도 점검하겠다고 했다. 경찰에서도 안전벨트 착용, 정원초과 운행 등을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늦었지만 환영할 일이다.

사고는 무엇보다 예방이 우선이다. 참사가 터진 뒤 뒤늦게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찾아 처벌한들 아까운 생명이 되돌아오지 않는다. 애초에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한다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