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영배 신현농협 조합장 인터뷰

"신현농협의 근본적인 목표는 조합원의 소득증대와 복지증진이다. 도시화적 부분에서 타지역과 차별화 되는 부분은 있지만 협동조합은 말 그대로 협동의 구성체가 돼야 한다."

지영배 신현농협장의 농협 역할에 대한 명쾌한 해석이다. 이에 따라 신현농협은 신현지역에서 생산되는 생산물은 물론이고 거제에서 생산되는 전 농민들의 지역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삼거지역의 표고버섯이며 표고버섯작목반이 생산한 물품이 신현농협의 브랜드 농산물로 제자리를 굳혀가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 지 조합장은 "사람이 많이 몰려있는 신현지역에서 협동조합이 잘하면 거제의 협동조합이 잘한다는 소리를 들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 조합장은 "농협은 지역민의 생명이다. 생명은 소중한 것"이라며 "이 소중한 것을 위해 나의 열정과 혼을 다 바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리경영에 대해서 지 조합장은 "거짓없이 정직해야 한다"고 했다. 자기 자신부터 상대를 배려할 줄 알면서 타인에게 믿음을 줘야 하며 믿음에 대한 배려가 윤리경영에 척도가 돼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농협직원의 희생에 대한 입장도 전했다. 지 조합장은 "희생없는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조합원이라는 주인이 우리의 희생의 자리를 만들어줬기 때문에 보람을 찾으면서 희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제시민에게 바라는 점 또한 숨기지 않았다. 지 조합장은 "시민들이 수도권이나 경상남도를 벗어난 지역에 있는 금융권은 이용하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이는 결국 거제시에 살면서 타 시·도에 세금을 내어주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조합원에게 대한 당부도 전했다. 지 조합장은 "현재 우리는 초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면서 "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체사업 이용이 해결책이며 조합원 또한 힘을 모아야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