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섬꽃축제가 늦가을에 열려 다행인 것은 거제면의 별미가 이 시기를 전후해 많이 생산되기 때문이다. 외부로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거제면에는 사람들의 입을 즐겁게 하는 음식들이 많은 편이다. 이곳에 있는 식당들 중 몇몇 곳은 그런 음식들로 거제의 식도락가들을 유혹하고 있다.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굴구이다. 거제면이 원조다. 송곡마을에 가면 원조 굴구이가 있고 그 주변으로 굴구이를 하는 식당들이 제법 들어서 있다. 또 거제스포츠파크 근처에도 거제도굴구이 식당이 있다. 굴구이가 성수기에 접어든 만큼 식당을 가더라도 차례를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 굴구이와 함께 굴전, 굴튀김이나 생굴무침 등을 함께 즐기는 것도 권장하고 싶다.

굴구이를 이미 먹어 본 사람이라면 거제면의 독특한 음식인 굴젓을 추천하고 싶다. 다른 굴요리들과 달리 젓갈의 한 형태인 굴젓은 국물이 있는 젓갈로 막 맛이 들기 시작한 무를 넣고 독특한 비법으로 만드는, 다른 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는 거제면만의 독특한 맛이다.

굴젓을 내놓는 가게는 장산식당과 성내횟집 등 몇 집 되지 않기 때문에 거제면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찾아가는 게 좋다.

또 다른 거제면의 별미는 문절망둑(일명 문조리)으로 하는 요리들이다. 역시 장산식당이나 몇몇 식당에서만 하는 음식으로 문조리를 회로 떠서 각종 야채와 함께 무쳐서 내놓는 음식이다. 작은 생선이지만 맛은 크기와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생선이기도 하다.

이 문조리는 말려서 찜이나 탕으로 요리하기도 하는데 장산식당을 방문하면 찜이나 탕을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도 있다. 특히 장산식당은 거제에서 나고자란 주인아저씨의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해 거제면의 독특한 음식들이 많이 나오는 편이다. 운이 좋은 날에는 파래김치와 파래국도 먹을 수 있는 호사를 누리기도 한다.

이외에도 장어구이로 유명한 김선장네 식당이나 낙지덮밥으로 유명한 복개천식당, 오색집 등을 비롯해 각종 회를 맛볼 수 있는 횟집 등 풍부한 먹거리들도 거제섬꽃축제 기간 중 거제면에서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