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현동 A아파트, 관리비 인상내역 비공개 등 불투명한 운영으로 질타
시민 "시가 적극 단속해야" 요구…행정 "민원발생 시만 단속" 미온적

 고현동의 한 아파트단지가 관리비를 인상하고 내역을 공개하지 않아 주민들의 불만이 높은 가운데 이와 관련한 비리가 여러 아파트에서 발생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행정이 관리비 투명화를 위한 대책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고현동 A아파트단지에 사는 정모(41) 씨는 지난 4월말께 아파트관리비가 3000원 가량 인상됐다는 내부공고를 접했다. 이에 정 씨는 관리사무소를 찾아가 관리비 인상내역을 보여줄 것을 요구했지만 보여줄 수 없다는 관리인의 답만 듣는데 만족해야 했다.

정 씨는 "관리인이 아파트관리비를 받으려면 당연히 어떤부분에 얼마를 받을지 명시해야 한다"며 "아파트관리비를 공개하지 않는 것에는 분명 좋지못한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현행 '주택법' 제45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56조에 따르면 관리주체가 관리비 등의 부과내역을 입주자 등에게 개별통지해야 하는데도 이 아파트는 이를 제대로 지키고 있지 않은 것이다.

기자가 자세한 취재를 위해 해당 관리사무소에 내역공개를 요구했지만 역시 내역을 공개할 수 없다는 답만 들었다.

이러한 행태는 비단 이 아파트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고현의 또다른 B아파트단지는 한 명의 입주자대표가 5년 이상 직책을 맡으면서 각종 비리가 만연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보수공사를 한다거나 일반관리비 등의 인상으로 관리비가 인상된 적이 있지만 정작 보수공사는 하지도 않고 특별히 바뀐 것도 없다는 지적이다. 이 아파트단지에 사는 조모(58) 씨는 "관리비를 납부하는 것은 아파트를 더 잘 관리해달라는 의미로 납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눈에 띄는 게 없으니 인상된 관리비가 엉뚱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타 도시에서는 행정에서 나서서 아파트관리비의 비리를 막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거제시도 아파트관리비와 관련된 비리의 근절을 위해 직접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행정의 적극적인 움직임을 촉구했다.

실제 서울시에서는 '맑은 아파트 만들기 추진단'을 결성해 6월 한 달 동안 강도 높은 단속을 펼치기로 하는 등 아파트관리비와 관련된 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이에 거제시에서도 아파트관리비와 관련해 행정의 강도 높은 단속이 필요하다는 것.

시 건축과 관계자는 이에 대해 "현재로서는 행정이 나서서 정기단속 등을 펼칠 계획은 없다"면서 "아파트관리비와 관련해 특별히 민원이 제기된 적은 없지만 민원이 발생할 경우 단속을 펼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