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에 10여개 업체 참가의향서 제출
1차 용역비 이미 확보…800억 넘는 공사비 충당 난제 될 듯

거제면민들의 숙원사업인 명진터널 개설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 사업의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에 10여개 업체가 참가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제시에 따르면 지난 4일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 건설사업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입찰 참가의향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평화엔지니어링(주) 등 10여 업체가 참가의향을 밝혔다는 것. 이 업체들은 3~4개 업체와 공동도급 방식으로 의향서를 제출했다. 거제시는 이 업체들의 참가의향서를 토대로 4월 중 사업수행능력평가위원회의 평가와 5월 중 기술제안서 평가를 거쳐 6월 초 업체를 선정해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 사업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 예산은 총 28억이며, 지난해 7월 재정건의사업으로 도비 10억원을 확보했고 나머지 예산 20억원은 거제시 예산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용역기간으로 1년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번 1차분 용역비는 9억원 정도로 이미 확보된 상태다.

실시설계와 관련 시는 지난해 7월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 건설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터널연결구간을 포함한 노선을 확정했다. 거제면 명진리와 상동동을 잇는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는 총 길이 3.94km이며 이 중 연결도로가 2340m, 터널 1500m, 교량 100m다. 총 사업비는 보상비 100억원, 공사비 750억원을 합쳐 850억원 정도가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800억원이 넘는 사업예산 확보가 최대 난제다. 시는 올해 예정된 정부의 국지도 노선체계 조정 때 이 구간이 국가지원지방도로 또는 경남도 관할의 지방도로 승격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국가지방도로로 승격될 경우 동 지역보상비는 거제시가, 면지역 보상비는 경남도가 부담하며 건설 예산 전액은 국가 예산으로 충당되기 때문이다.

지방도로 지정되더라도 국·도비가 대거 투입되기 때문에 거제시의 부담은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이와 관련 거제시 관계자는 "올 상반기 안으로 국지도로 승격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으며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지방도 지정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면서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는 거제시민의 오랜 숙원인만큼 가능한 방법을 총 동원해 내년에는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동서간 연결도로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남부권의 균형발전은 물론 원활한 물류소통으로 관광객 유치와 함께 지방도 교통정체 완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