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지도역량 개발·지역사회 개발·국제 우호증진을 '목표'로 삼아

JC(Junior Chamber·청년회의소)는 인종과 국적·신앙·성별·직업에 관계없이 건실한 사상을 가진 만 20세부터 40세까지의 젊은이로 구성된 범세계적인 순수 민간단체다. JC는 환경보전운동, 청소년 선도사업, 시민질서 확립 운동, 지도역량 개발 운동, 각종 토론 및 세미나 등을 통해 국가와 지역 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거제JC는 1970년 3월10일 창립했다.
 
◇ JC의 조직
JC는 국제 수준의 조직이면서 지방분권조직이며, 어떤 사업, 어떤 활동, 어떤 방침을 수립했다면 일반회원으로부터 상위로 올라갈 따름이지 위에서 개인회원들에게 내려오지는 않는다. JC는 민주적이고 자율성을 근본으로 하는 조직체며, 수평적인 조직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구체적으로 지방단위조직인 LOM(Local Organization Member)은 각자의 국가 단위 조직인 NOM(National Organization Member)에 소속돼 있고, NOM은 세계본부인 JCI(Junior Chamber International)에 가입돼 있다. 매년 선출된 회장과 임원들은 1년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조직에 봉사하고 많은 일들을 하고 있으며, 범세계적인 JC 활동은 미국 플로리다주 코랄케이블즈시에 위치한 JCI 본부에 의해 조정되고 있다.
 
◇ JC의 성격
JC는 젊은이들이 인류의 염원인 세계 평화를 달성하기 위해 지도역량 개발, 지역사회 개발, 국제 우호 증진의 3대 목표와 JCI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조직이다. 개인회원을 핵으로 LOM을 행동단위로 해 이 조직을 규합하는 NOM이 있으며, 국가단위조직 간의 협력과 개인회원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활동을 돕는 국제기구 JCI가 있다. JC는 또한 수평적 민주단체로 일의 분담을 위한 조직의 상하가 있을 뿐, 모든 직위의 임기가 1년으로 국한돼 있는 등 제반 조직의 특성이 민주적 훈련의 장에 적합하도록 돼 있다.
 
 ◇ JC의 3대 원칙
 현재 각 나라 각 지방 JC에서는 공통된 슬로건으로 지도자 훈련을 기조로한 개인 능력의 개발, 지역사회의 개발, 세계와의 우정이라는 3대 원칙을 내걸고 있다. 다시 말해 수련, 봉사, 우정을 JC의 목적 달성을 위한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다. 따라서 JC 운동은 젊은 사람들이 모여 자기 능력을 수련·개발하는 것이며, 이 힘을 합쳐 지역사회에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그 훈련과 봉사를 바탕으로 회원 전체가 두터운 우정을 갖게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