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포농협 주부대학 농촌사랑봉사단 공선자 단장

누구나 할 수 있는 나눔이 '봉사' '더불어 사는 삶' 어렵지 않아

69세라는 나이가 무색하다. 나이를 많이 봐도 60대 초반? 어느 누구도 내일모레면 70줄에 접어든다는 사실을 믿지 못할 것이다.

장승포농협 주부대학 농촌봉사단 공선자(69) 단장은 '열혈여아(?)'라는 말이 어울릴 것 같다. 복지관 식당 주방에는 '공선자 1' '공선자 2' '공선자 3'…이 존재한다. 기자가 눈여겨 보는 곳곳에는 언제나 공 단장의 모습이 눈에 띄기 때문이다.

공 단장은 봉사단이 결성된 2004년부터 줄곧 단장을 맡고 있다. 많은 나이 때문이라도 후배들에게 물려주고 한 발짝 떨어진 곳에서 지켜볼만도 한데 아직까지 에너지가 넘치는 모양이다.

공 단장은 "제일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봉사며, 하나를 나누면서도 두 개, 세 개를 보고 듣고 배울 수 있는 게 바로 봉사"라고 운을 뗀 뒤 "장애인들과 노인들을 보면서 '우리도 언젠가는 저렇게 늙고 병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일분 일초, 매 시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 단장은 "젊은 사람들은 일단 배울 것 다 배우고 할 일을 다 한 후에 그제서야 여유가 생기면 봉사를 시작해도 늦지 않다"며 "우리 정신과 신체에 봉사가 안겨주는 은혜는 우리가 조금 하고 있는 노력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고 봉사의 참된 의미를 덧붙였다.

고령인 공 단장은 봉사로 건강을 되찾은 케이스다. 4년여 전에는 위암 수술을 해 병상 신세를 졌고, 지난해 1월에도 허리 수술을 했다. 공 단장은 위암 수술 뒤 몸이 조금 회복되자 죽을 먹으면서 봉사 활동을 이어갔고, 허리 수술 뒤에도 복대를 차고 봉사단을 도와줄 정도로 열정적이었다.

공 단장은 "나를 위해서 봉사한다고 생각하니까 건강 회복에 오히려 도움이 많이 됐다"며 "봉사하기 전까지는 대단한 사람들만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까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어서 모두에게 권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공 단장은 지난해 어느 봉사 수기 공모전에 응모해 입상을 하기도 한 '문필가'다. 봉사를 하면서 느낀 점들을 그대로 쓴 게 입상을 하게 돼 부끄럽다고는 하지만 그만큼 봉사가 일상생활에 베여있기 때문에 그 솔직함이 그대로 '작품다운 작품'으로 승화된 것 같다.

"시간이 없어 봉사를 못한다는 건 어떻게 보면 핑곕니다. 봉사는 때도·장소도·나이도 없는 것 같습니다. 봉사는 정년이 없습니다. 젊은 사람들과 대화도 하면서 사회에 대한 이해도 할 수 있는 게 봉삽니다. 더불어 나누며 사는 삶,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