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유일의 장사 출신 윤경호 거제씨름연합회 감독

1996년 프로 무대 데뷔하자마자 호주장사 등극, 씨름판 '신성'으로 우뚝
불의의 교통사고로 일찍 모래판 떠나…지금은 후배 양성·씨름 부흥에 '온힘'

'골리앗' 김영현을 비롯해 황규연 신봉민 염원준…. 씨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도 이들 이름은 한 번쯤 자신의 귓가를 스쳐지나갔을 것이다.

하지만 '윤경호'라는 이름은 다소 생소할 지도 모른다. 창단 1년 밖에 되지 않은 거제씨름연합회가 승승장구하며 차곡차곡 내실을 다져나갈 수 있었던 건 전무이사와 감독을 맡고 있는 윤경호(39) 장사가 있어서 가능했다.

윤 장사는 김영현, 황규연 등과 비슷한 시기에 씨름판을 누볐던 '명성 있는' 씨름 선수였다. 거제면 서정리가 고향인 윤 장사는 지금도 거제 유일의 '장사' 출신 선수로 남아있다.

◇ 혜성같이 나타난 '신성' 씨름판을 뒤흔들다

1996년은 혜성같이 나타난 신예의 등장으로 씨름판이 시끄러웠다. 경남대 4학년에 재학중이다 현대씨름단에 입단한 윤 장사는 그 해 8월31일 호주 시드니 달링하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호주장사씨름대회'에서 이변의 드라마를 연출하며 씨름판을 발칵 뒤집어놓았다.

단판제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한 윤 장사는 16강전에서 '소년장사' 백승일과 8강전에서 김정필 등 내로라하는 우승후보들을 하나씩 꺾었고, 준결승전에서도 '무서운 신인' 황규연을 종료 5초전 잡채기로 제압하며 결승전에 올랐다. 기세를 이어간 윤 장사는 결승전에서도 당시 프로 3년생 배노일에 3-1로 역전승을 거두고 생애 첫 타이틀을 거머쥔 것.

당시 결승전에서 윤 장사는 배노일에 밀어치기를 허용하며 첫 판을 내줬지만, 이내 전광석화 같은 발뒤축걸이로 동점을 만들었다.

이후 일진일퇴를 거듭하던 셋째 판에서는 기습적인 허리치기로 상대를 제압한 뒤, 화려한 옆뒤집기로 네 번째 판마저 따내며 모래판의 '신성'으로 등극했다.

◇ 불의의 교통사고…눈물로 씨름판을 떠나다

그렇게 무섭게 등장한 윤 장사는 기세등등하게 탄탄대로를 걸을 것만 같았다. 하지만 호주장사에 등극한 그 해 겨울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하며 무릎 후방십자인대가 파열, 부상과의 불편한 동거를 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순간적인 힘을 가하는 게 중요한 씨름에서 무릎 부상은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 것. 씨름판을 발칵 뒤집어놓을 것만 같았던 윤 장사는 이후 부상이라는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서서히 잊혀 갔다.

이후 1999년 5월 삼척장사 씨름대회에서 백두장사에 등극하며 3년 간의 '부상 악몽'을 어느 정도 달래기는 했지만 부상의 여파는 계속 따라다녔다.

하지만 2년 뒤 씨름인생에 피날레를 장식할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된다. 2001년 4월 5년간의 현대씨름단 선수 생활을 청산하고 신창 코뿔소씨름단으로 유니폼을 바꿔 입은 윤 장사는 그 해 10월 자신의 마지막 무대가 될 지도 모를 영암장사대회에서 첫 지역장사에 등극했다.

이 대회에서 변칙에 능한 윤 장사는 팀 동료이자 라이벌인 황규연을 맞아 마지막 판까지 가는 접전 끝에 3-2로 누르고 황소트로피를 차지했다.

첫 판을 내준 윤 장사는 장기전으로 진행되던 두 번째 판에서 기습적인 오금당기기로 동점을 만든 뒤 끌어치기 공격으로 세 번째 판까지 따내며 2-1로 전세를 뒤집었다. 네 번째 판을 잡채기로 내준 윤 장사는 운명의 마지막 판에서 네 번째 판에서 당했던 잡채기로 되갚으며 정상 등극의 기쁨을 누렸다.

강인한 정신력으로 부상 악몽을 이겨내며 버텼던 윤 장사는 끈질기게 자신을 괴롭히는 부상 때문에 결국 이듬해 7년 만에 아쉽게도 모래판을 눈물로 떠나게 된다.

◇ 어린 후배들을 위해 남은 모든 것을 내놓다

2001년 영암장사대회 결승에서 맞붙었던 황규연은 지난 추석장사대회에서 백두장사에 등극하며 지금까지도 선수생활을 계속하고 있다.

윤 장사도 부상만 아니었으면 지금까지 선수 생활을 이어가며 보다 많은 장사 타이틀에 등극할 수 있었을 것이고, 어쩌면 추석장사대회 결승에서도 황규연과 다시 한 번 맞붙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지나간 과거.

윤 장사는 "프로는 2∼3등이 없다. 특히 직업 선수들은 부상도 자기 관리의 일부분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 때문에 부상으로 일찍 선수생활을 접을 수 밖에 없었던 과거는 돌이킬 수 없다. 어찌 아쉽지 않겠는가"라며 솔직한 마음을 드러냈다.

이제는 자신이 하지 못했던 부분을 어린 후배들이라도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씨름 꿈나무'를 육성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윤 장사는 "여러 학교에 순회지도를 다녀봤는데 반응이 좋다. 붐이 일었을 때 씨름을 즐기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씨름은 꼭 선수로 성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신체·정신적으로 좋은 운동"이라고 강력하게 추천했다.

현재 윤 장사는 거제초등학교에서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무료 씨름교실을 열고 있다. 또 중앙초등학교에서도 토요스포츠 방과후 교실을 개최해 어린 후배들에게 다양한 기술을 가르쳐주고 있다.

윤 장사의 열성적인 가르침과 아이들의 배우려는 열의가 더해져 최근에는 문경어린이씨름왕선발대회에서 거제초 6학년 이건재 군이 성인 씨름의 천하장사 격인 통합장사 부문에서 3위에 입상하기도 했다.

윤 장사는 "사비를 털어 학생들 간식도 사주는 등 금전적인 출혈은 감수하면서도 후배들에게 우리 민속 씨름을 가르쳐 줄 수 있어 마냥 기쁘다"고 호탕하게 웃으며 "건재 같은 가능성 있는 친구들이 제법 많기 때문에 유소년 씨름 선수를 육성할 수 있는 기반시설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씨름은 샅바를 이용해 안전하며, 유도의 다리 기술과 레슬링의 태클 기술 등 다른 종목의 기술들이 통용되는 과학적인 스포츠"라며 "중심이 좋은 운동이기 때문에 다른 종목 선수들도 은퇴 후 생활체육에서는 씨름 선수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대중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윤 장사도 거제씨름연합회 하대인 회장과 마찬가지로 거제에만 유일하게 학교 씨름부가 없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했다.

윤 장사는 "거제초의 경우 훌륭한 인재들이 많기 때문에 씨름부를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은 조성돼 있는 셈"이라며 "거제초가 최근 도교육청에 3000만원 상당의 씨름 전용매트를 신청해 놓은 상태여서 조만간 지원이 결정되면 씨름부 창단도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내다봤다.

IMF 이후 쇠퇴의 길을 걸어 프로 씨름이 와해되고 대학 22개팀과 실업 23개팀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씨름. 윤 장사는 씨름이 다시 우리나라 최고 인기 스포츠로 일어설 것을 확신하며, 대한민국의 남단 거제에서 씨름 부흥의 밀알이 되고 싶다고 했다.

자신의 꿈은 부상으로 일찍 접을 수 밖에 없었지만 어린 후배들이 자신의 꿈을 대신 실현시켜 주길 바라는 '39살 노총각'의 선한 눈매에는 땀 냄새가 물씬 풍기는 금빛 모래판이 아로새겨져 있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