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리나라에서는 교수신문이 매년 전국의 대학교수 등 지식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올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2009년에는 '바른 길을 버리고 억지를 쓴다', 2010년 '머리는 숨겼지만 꼬리는 숨기지 못하고 쩔쩔맨다', 2011년 '귀를 막고 종을 훔친다'라는 뜻의 사자성어가 선정됐다. 위 세 개의 사자성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 고르세요.
 
①방기곡경(旁岐曲逕)                ②자기기인(自欺欺人)

③장두노미(藏頭露尾)                ④엄이도종(掩耳盜鐘)

 

2. 2010년 삼성이 사내 인트라넷 첫 화면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사자성어'로 3대 경영 화두를 던졌다. 미치고, 인내하고, 고민하라는 주문이다. 미치지 않고서는 이룰 수 없다. 우직한 소의 걸음이 만리를 간다. 동쪽에서 소리를 지르고 서쪽을 공격한다는 뜻을 가진 3가지 사자성어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①불광불급(不狂不及)                ②우보만리(牛步萬里)

③마불정제(馬不停蹄)                ④성동격서(聲東擊西)

 

3. 북한의 연평도 포격 당시 중국은 이 사태를 두고 중국인의 성향과 중국 정부가 생각하는 국익을 따져보면 북한을 배려하는 것은 당연한 행보라고 말했다. 자신의 실력이나 총명함을 감추고 어수룩하게 행동한다는 의미의 사자성어로 겉과 속이 다르고 속내를 쉽게 드러내지 않는 중국인의 성향으로 이 사자성어를 거론했다. 이 사자성어는 무엇인가?
 
①난득호도(難得糊塗)                ②각주구검(刻舟求劍)

③이란투석(以卵投石)                ④교주고슬(膠柱鼓瑟)

 

4. 선행의 실천이 지도층이 솔선수범하여 나누어 주고자 할 때 더욱 환산될 수 있다. 많이 나눌수록 더욱 유익하고 선하게 살아간다는 현실의 미덕을 가리키는 사자성어는 무엇인가?
 
①다다익선(多多益善)                ②여민동락(與民同樂)

③다분익선(多分益善)                ④강구연월(康衢煙月)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