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국내 최대, 세계 2위의 전기로 제강업체이며 2010년 1월 5일 고로에 불을 붙이는 화입식을 앞둔 당진 일관제철소 완공으로 종합 일관제철소로 변신 중인 업체이다. 세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2분기 저점으로 실적 개선세가 뚜렷해지고 있지만,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에 따른 철근 수요 호조에도 열연강판, 스테인리스 내연강판의 판매가 부진하다.

하지만 경기회복에 따른 형강, 열연강판의 판매량 회복과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대 지속 등으로 매출이 4분기부터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이익 증가와 원/달러 환율 하락에 따른 외환관련 손익 개선 등으로 영업외수지도 예상수준 이상으로 크게 웃돌 것으로 여겨진다. 더불어 고로 투자에 따른 투자세액공제 적용으로 순이익이 더 크게 집계될 것으로 본다.

일단, 4분기에도 3분기의 개선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그 이유는 에이치(H)형강 수출가격 상승과 원재료(슬래브)투입가격 하락에 따른 열연부문 수익성 개선이 첫 번째일 것이다. 또한 스테인레스 냉연부문 흑자전환이 예상된다. 더불어 2010년 4월 본격적인 상업 생산에 들어가는 당진 일관제철소의 고로 1기로 내년 상반기부터는 성장성이 두드러질 것으로 본다.

현대제철을 기술적으로 분석해 본다면 중기 기간조정을 탈피하는 흐름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최근 증권업계에서는 "건설 수요 회복과 고로 생산 개시, 고이윤 제품 생산 확대 등에 따른 이익성장이라는 밸류에이션(기업가치평가)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의 재평가 작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큰 흐름에서는 내년이 더 성장성이 부각이 되는 종목으로 단기 조정을 보일 경우 매수 구간으로 설정하고 중기 대응도 가능하다고 판단한다.

◆◆◆ 평택촌놈 증권사이트(www.502.co.kr) 전문가 무료방송 안내 ◆◆◆

ㅇ 평일 야간 무료방송:[월~목] - 21:00 ~ 23:00 (평택촌놈 60분+소속 전문가 2명 60분 진행)
ㅇ 일요일 야간 무료방송:[일요일] - 22:00 ~ 24:00 (소속 전문가 2명 80분+평택촌놈 40분 진행)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