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동양생명보험은 1984년 동양시멘트(현 동양메이저)와 미국의 무추얼베네피트생명보험(Mutual Benefit Life lnsurance)이 공동 출자하여 동양베네피트생명으로 설립됐다. 1995년 현재의 법인명인 동양생명보험으로 변경됐으며, 올해 6월 30일 현재 600만 건 이상의 보험 계약을 보유하고 있고 업계 최초로 상장된 생명보험회사이다. 또한 생명보험협회 추산에 따르면 총 자산 기준 국내 7위의 회사이기도 하다.

동양생명보험은 국내 인구 구조변화에 대응하여 개인들을 대상으로 노후 준비를 위한 연금과 건강보험 상품의 판매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고객의 투자 패턴이 다양해짐에  따라 변액생명보험 상품의 판매도 확대하고 있어 실적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본다.

그리고 보장성 보험상품과 같이 장기 투자 관점으로 수익성이 높은 보험상품의 판매를 확대해 수익구조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높은 고객유지율과 모집률 그리고 위험률 차익개선에 초점을 맞춰 회계연도 대비 수익이 매년 개선되고 있다. 또한 씨엠에이(CMA)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동양종합금융증권 등 그룹 내 금융계열사와의 보험상품 교차판매에 따른 연관효과도 예상된다.

세계 경기가 차츰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출구전략이라는 말들이 나오기 시작하자 몇몇 국가는 금리 인상을 단행한 나라도 있다. 한국 역시 조만간 금리 인상을 할 것이 확실한  시점에서 금리 인상의 수혜주라고 할 수 있는 생명보험사들은 듀레이션 갭(채권에서 발생하는 가중평균만기 차이)이 커 시중금리 상승기에 수혜를 볼 것이 확실하다. 다만, 동양생명보험도 현재 6.4년 수준의 듀레이션 갭을 보이고 있다. 금리가 25bp(100분의 1% 단위)만 올라도 EV(기업가치, 기업의 미래 수익창출능력을 현재가치로 환산한 것)는 6% 가까이 오른다.

현재 삼성생명의 상장이 이슈화되면서 동양생명보험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되고 있다. 또한 내년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이 추가로 상장되면 손해보험업이 하나의 섹터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확신한다. 이런 흐름은 증시에서 보험업의 가치가 다시 평가 받을 것이다. 그래서 동양생명보험은 올해보다는 내년이 더 기대되는 우량종목이라고 할 수 있다.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 평택촌놈 증권사이트(www.502.co.kr) 전문가 무료방송 안내 ◆◆◆

ㅇ 평일 평택촌놈 야간 무료 방송 : [월, 화, 목] - 21:00 ~ 22:00 (평택촌놈 60분 진행)
* 12월 중순부터 수요일도 추가 진행 예정
ㅇ 평일 전문가 야간 무료 방송 : [월~목] - 22:00 ~ 23:00 (소속 전문가 2명 60분 진행)
ㅇ 일요일 야간 무료방송 : [일요일] - 22:00 ~ 24:00 (평택촌놈 + 소속 전문가 2명 120분 진행)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