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오영 평택촌놈투자전략연구소 대표

삼성물산은 세계 최고층 빌딩중의 하나인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빌딩을 시공하면서 국제적으로 명성을 확보한 건설업체이다. 거기에 꾸준한 사업 개편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 즉 바이오디젤 등의 에너지사업을 중추적으로 추진하면서 장기적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상당히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정부의 부동산관련 정책의 완화는 재개발, 재건축 등의 복합개발사업을 하는 삼성물산에 앞으로 기회가 될 것이다.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한 초고층 빌딩 등의 국외건축과 토목 등의 국외 인프라 사업의 활성화도 관련 사업에 집중을 하는 이 회사의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

그 외에도 삼성물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자산가치’이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 주의 주요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물산은 단순히 기업 내용뿐만 아니라 최근 주가가 많이 오른 삼성전자나 삼성그룹 주들의 자산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 과거 삼성 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 성격을 갖고 있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이 종목이 갖는 자산가치 모멘텀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주가가 오르기 전인 작년 상반기 기준으로도 삼성물산은 1주당 가치가 8만원이 넘어가는 우량기업이다. 물론 주가가 그 실질가치가 아니니 시장의 평가에 의해 움직인다. 하지만 이제 연말로 접어드는 증시에서 최근 삼성그룹 주들의 전반적인 상승에 대한 자산 재평가가 있을 것이다. 거기서 삼성물산은 그 최대 수혜주가 될 것이므로 삼성그룹 주들과 함께 현재보다 그 미래가 훨씬 밝을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