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6일 개통식 … 순환버스 10대 고현동 등 4개 동 하루 60회 운행

거제시 고현동 등 4개동을 운행하는 순환버스가 다음달 6일 도입된다. 거제시는 오는 2월6일 오후 2시 고현종합버스터미널에서 옛 신현읍 지역을 도는 도심순환버스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행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다음달 개통하는 순환버스는 기존 버스터미널에서 상동~문동~양정~수월지역을 시범 운행하던 버스 2대를 포함, 장평지역과 수월·양정지역 각 4대씩 등 모두 10대가 투입돼 옛 신현읍 지역을 하루 60회 운행하게 된다.

수월·양정지역 4대 중 2대(100번)는 백병원~거제시청~고현시장~한라프라자~터미널~보건소~수월~해명~덕산2차~중곡초교~터미널~경남은행~농협~교육청~삼성명가~백병원을 돈다.

나머지 2대(100-1번)는 백병원~삼성명가~교육청~시장 앞~한라프라자~터미널~보건소~수월~해명~중곡초교~터미널~경남은행~농협~고현동사무소~거제시청~백병원을 운행한다.

장평·고현지역에 투입되는 4대 가운데 2대(110번)는 백병원~시청~고현시장~국민은행~장평오거리~양지초교~덕산아내~장평오거리~국민은행~농협~교육청~백병원을 순환한다.

나머지 2대(110-1번)는 백병원~삼성명가~교육청~고현시장~국민은행~디큐브백화점~장평오거리~덕산아내~장평오거리~고현시장~고현동사무소~거제시청~백병원을 순회한다.

순환버스 운행시간은 약 15분 간격이며, 시내 중심지역은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또 순환버스 집중 운행이 늦어지고 있는 상문동 지역은 올해 6월말께 순환버스 4대를 추가 투입, 대형 아파트별 단지까지 운행할 계획이다.

순환버스 개통과 함께 버스를 갈아타는 시민들의 부담을 덜고,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말까지 순환버스와 시내버스 간 무료 환승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며, 버스 도착시간을 알 수 있는 정보시스템(BIS)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늦어도 2010년 1월까지는 시청을 중심으로 한 4개 동 지역에 모두 16대의 순환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라면서 “무료 환승체계와 버스정보시스템이 운영되면 직접 차를 갖고 오는 것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시간적으로 유리해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