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증권거제지점 김용근 선임차장

□ 통화정책, 양적 완화정책으로 전환

미 연준은 기존 1%이던 연방기금금리를 0~0.25%로 하향함으로써 사실상 제로금리를 선언하는 동시에 신용경색 해소를 위해 채권과 모기지 담보증권 매입을 향후 지속하기로 하는 파격적인 조치를 단행한다.

미 연준의 이번 결정은 소위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가 비전통적 방법을 동원한 양적완화 정책으로 전환했음을 선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성명서에서도 “앞으로도 신용시장과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통화 증발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하는 등 시장에 필요한 만큼 유동성(돈)을 공급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에서도 연준의 양적완화정책 의지를 읽을 수 있다.

□ 양적완화 정책, 성공할 수 있을지 여주가 주목

사실상 제로금리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양적완화 정책이 의도한 경기회복과 금융위기를 해소시켜 줄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질 수 밖에 없다.

과거 일본이 양적완화 정책을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디플레이션국면에서 벗어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사례를 감안할 때 양적완화 정책의 실효성을 속단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특히, 유동성이 이미 과도하게 풀려있는 상황에서 막대한 통화증발의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선, 미 국채시장의 과열이 장기물을 중심으로 더욱 지속될 여지도 높아진다. 제로금리와 더불어 11월 소비자물가 급락에서처럼 장기 국채 금리의 하락기대감을 높일 수 있어 미국내 자금의 안전자산 선호현상이 강화될 여지가 있다.

또한, 달러화 약세 압력도 한층 높아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막대한 재정적자와 통화증발로 인해 달러화 약세 기대감이 강화될 것이며 일시적으로 달러화 가치가 급락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된다.

□ 과거 일본과는 달리 선제적인 통화정책 추진은 긍정적인 부문임

미 연준의 미국 경기 및 금융시장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선제적으로 양적완화정책으로 선회한 것은 위기극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기금리가 하락과 연준의 모기지채권 구입확대 등으로 모기지금리가 추세적으로 하락할 수 있음은 주택경기 회복과 모기지채권 부실규모에 축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준의 정책적 행보에 발 맞추어 오바마 정부가 강력한 경기부양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여 통화 및 재정측면의 공격적인 확대 정책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결국 가치 하락이 예상되는 달러화, 즉 돈(유동성)이 힘을 발휘할지가 관심사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