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설명회 필요없다" 일제히 퇴장…반발 격화
들어간 비용 7억원, 책임문제로 갈등 논란 예상
공공성 부재로 공사 직접 사업 참여 및 사업권자 승인 어려운 실정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주최로 동부면 주민센터에서 열린 '서당골 먹는샘물 개발사업 2차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계획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진은 지난 21일 사업 관련 용역사가 지하수 영향조사 결과를 설명하기 시작한 후 45분만에 주민들이 '생수공장 설립 결사반대'와 "사업자를 신뢰할 수 없다"며 밖으로 나가고 있는 모습. /사진= 백승태 기자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주최로 동부면 주민센터에서 열린 '서당골 먹는샘물 개발사업 2차 주민설명회'가 주민들의 강한 반대로 계획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진은 지난 21일 사업 관련 용역사가 지하수 영향조사 결과를 설명하기 시작한 후 45분만에 주민들이 '생수공장 설립 결사반대'와 "사업자를 신뢰할 수 없다"며 밖으로 나가고 있는 모습. /사진= 백승태 기자

거제시 동부면 곳곳에 생수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동부면 구천리 서당골 일원에 추진하는 생수공장 개발을 저지하기 위한 주민들의 강한 의지의 표현이다. 주민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생수공장 설립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100여명이 참석한 설명회도 주민들의 격한 반발로 파행으로 치달아, 생수공장 설립 계획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거제해양개발공사(사장 정연송)는 지난 21일 동부면 주민센터에서 '서당골 먹는샘물 개발사업 2차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전임 권순옥 사장 시절부터 추진했던 생수공장 추진과정과 생수공장으로 인한 지역과 주민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피해를 평가·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였다.

오후 5시부터 시작된 설명회는 시작 45분만에 파행으로 끝났다. 주민들이 설명회 도중 설명을 듣지 않겠다고 반발하며 일제히 퇴장했기 때문이다.

정연송 사장은 설명회에 앞서 "사업추진은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하고, 해양관광개발공사의 사업 방향도 공공성을 담보하는 것"이라며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추진여부를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 관련 용역사는 지하수 영향조사 결과를 브리핑하면서 생수공장 설립 예정지인 동부면 구천리 91번지 일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잔여 개발 용량은 하루 1408톤이며 장기적으로 지하수를 채취해도 악영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 열린 '서당골 먹는샘물 개발사업 2차 주민설명회' 모습. /사진= 백승태 기자
지난 21일 열린 '서당골 먹는샘물 개발사업 2차 주민설명회' 모습. /사진= 백승태 기자

그러나 주민들은 용역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며 격하게 반발했다. 많은 양의 지하수를 장기적으로 빼내면 지하수는 물론 지표수도 고갈되는 게 당연한 이치인데도 아무런 피해가 없다는 결과는 신뢰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A 주민은 "농업용수도 부족한데다 거제는 진주 남강댐에서 물을 끌어와 쓰는 실정인데 지하수까지 개발하는 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언성을 높였다.

B 주민은 타지역 생수공장의 피해사례를 들면서 미리 준비한 실험도구로 시범을 보이며 지하수 고갈은 자연의 순리라고 주장했다.

또 C 주민은 "당초 하루 1000톤은 채취해야 사업성이 있다고 했다가, 지금은 하루 350톤이면 사업성이 있다고 하는데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불신감을 드러냈다.

주민 D씨는 "지하수와 농업용수 고갈 등을 우려하며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에게 해양관광개발공사는 지역경제발전과 공사의 안정적 수익확보 및 사회 환원 등의 공공의 이익을 내세워 설득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생수 사업을 민간업자 명의로 승인을 나게 하면 주민과 공공을 희생시켜 개인의 이익을 챙겨주는 꼴일 뿐이다"며 "이것은 주민뿐 아니라 거제시민들에 대한 기만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 대다수는 생수공장 설립 자체가 주민 삶의 터전을 위협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설명회는 결국 다음 순서인 소규모 환경평가 설명을 하지 못한 채 45분만에 참석주민 전체가 퇴장하면서 파행으로 끝났다.

문제의 이 사업은 동부면 구천리 600번지 일원에서 사업비 350억원을 들여 먹는샘물 개발 및 판매공장 1식을 설립하는 것으로, 지난 2019년 7월부터 2024년 12월까지를 사업기간으로 설정해 추진하고 있다.

민간사업자 명의로 사업권 승인을 신청했지만 사실상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주민 반대에 따른 공공성 부족으로 사업승인권자인 경남도가 불허 입장을 보이고 있다. 허가 승인 과정에서 개발공사가 민간영역을 침해한다는 지적과 함께 공공성 담보 문제가 제기되며 사업 승인 및 사업권 확보에 어려움이 발생한 것이다.

승인권자인 경남도는 공공성이 없는 사업에는 개발공사가 참여하거나 사업권을 가질 수 없다는 입장이다.

공공성은 지역주민 복리증진·지역경제 활성화·민간이 참여하기 어려운 지역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먹는샘물 사업의 경우 지역주민의 반대가 공공성 확보에 있어 가장 큰 난제로 작용하고 있다. 또 사업장 예정부지가 민간이 참여하기 어려운 지역이라고 단정할 수도 없다. 공공성을 인정받지 못하면 사업 승인도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해양관광개발공사와 민간사업자가 이미 들어간 비용도 7억원에 달해 사업 향방에 따라 책임 소재를 두고 갈등과 진통이 예상된다.

샘물 사업 추진과정에서 들어간 비용은 개발공사가 1~3호 관정 개발과 용역비 등 2억5000여만원, 민간업자가 4~8호 관정 개발 등에 4억여원 정도다.

한편 구천마을 이덕재 이장은 설명회 자리에서 '생수공장 막아야 합니다'라는 유인물을 나눠주며 주민들의 반대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이 이장은 유인물을 통해 생수공장 반대 이유를 △주민을 배제하고 일방적으로 진행 △거제시는 물부족 도시 △지하수는 사유물이 아님 △지하수는 계측 불가능 △사업성 부족 △환경문제 발생 △동부저수지 농업용수 고갈 등을 들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