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일방적 결정 '유감' 표시하며 지속 추진 촉구
김두호 시의원 "광역교통망 구축 등 현안사업 차질" 우려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부울경 특별연합보다는 부울경 행정통합이 바람직하다'는 기자회견에 대한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역 시·도의원들의 유감 표명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일 전기풍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3명이 '부울경 특별연합 지속·추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백승태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부울경 특별연합보다는 부울경 행정통합이 바람직하다'는 기자회견에 대한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각 지역 시·도의원들의 유감 표명이 잇따르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일 전기풍 의원 등 국민의힘 소속 도의원 3명이 '부울경 특별연합 지속·추진'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 백승태 기자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부울경특별연합(메가시티) 경남도 참여 철회 결정과 관련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전기풍 도의원을 비롯한 국민의힘 소속 경남도의원 3명은 지난 2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지속·추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부·울·경 특별연합의 중단없는 추진을 촉구했다.

경남도의회 의장단도 이날 특별연합 참여 철회라는 경남도의 일방적 의사결정에 '유감'을 표명했다.

부울경 민주당은 박완수 도지사의 부울경특별연합 탈퇴를 강력하게 규탄했고, 민주당 거제시의원들도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경남도는 하루 전인 19일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부·울·경 특별연합 실요성 분석 용역 결과를 토대로 '부울경 특별연합보다는 부울경 행정통합이 바람직하다'는 요지의 기자회견을 했다.

이에 도의원들은 "경남도가 지난 19일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연구용역 결과를 앞세워 '경남에 실익이 없다'는 이유로 반대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힘에 따라, 수도권 일극체제의 집중에 맞서 인구소멸을 막고 지역발전을 꾀하기 위해 지난 2년 반 동안 추진해온 부·울·경 특별연합이 출범한 지 5개월 만에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남도의 일방적인 발표는 지역 발전을 향한 도민의 염원을 짓밟고, 도민과 도의회를 무시한 처사라는 점에서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경남도에서는 경남연구원의 '부·울·경 특별연합 실효성 분석 용역' 결과를 근거로 경남도에는 득보다 실이 많다고 하지만, 제기된 여러 문제점은 내년 1월 부·울·경 특별연합 사무처리 개시를 전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로, 3개 광역지자체와 지역민들이 지혜를 모으면 충분히 타파해 나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이 3개 시·도의회를 통과하여 출범한 3년 가까운 통합의 과정을, 경남도가 불과 2개월 연구용역을 앞세워 뒤집으려 한다는 점, 도민을 대표하는 의회와의 논의나 도민과의 공감대 형성 과정이 전혀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는 점에서 도민의 대변자로서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도의회 의장단도 경남도가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정책 방향을 결정·발표해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의장단은 지난 2년 6개월 동안 추진한 특별연합과 관련한 추진 방향은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항은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이러한 사항은 도의회와 사전에 협의하고 도민 의견을 수렴해 결정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시·도당은 21일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남도의 부울경 특별연합 탈퇴 움직임을 강력히 규탄하며, 잘못된 결정을 조속히 되돌려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는 초광역 지역연합, 즉 메가시티 추진을 여러 곳에서 거론하고 있는데도 경남도가 특별연합 탈퇴를 시사한 것은 국정과제에 반기를 든 것은 물론, 지역의 비전과 균형발전 과제도 포기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국내외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 경남의 경제는 유례없이 힘든 상황에 직면해 있고, 도내 여러 시·군은 지역소멸 위기에 놓여 있는 시점에서는 행정통합이라는 새로운 길을 내기보다는 부·울·경 특별연합의 완성과 성공을 위해 힘을 모을 때다"고 강조했다.

거제시의회 김두호 의원 역시 "공론화 과정 없이 몇 년간 공들였던 부울경 특별연합을 내팽개치는 것은 메가시티를 안하겠다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또 "특별연합이 늦어지면 거제시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광역교통망 구축 등 대형 현안사업들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