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가 살아야 지역이 산다 ④]동피랑 베럭빡에 기림·계단까지 셀라논 초량이바구길
"쌔기 오이소! 동피랑 몬당꺼지 온다고 욕 봤지예"

최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저출산·고령화에 의한 소멸 지역 분석' 연구서에 따르면 오는 2040년 우리나라에서 소멸이 예상되는 행정 지역 57개 중 지방이 80%를 차지하며, 특히 지역 언어문화와 지역어는 급격한 인구 감소와 함께 보존이 시급한 상태다. 이는 한때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사투리 등 지역 언어는 틀린 말이자 쓰지 말아야 할 말로 취급해 학교 교육이 표준어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된 후유증이기도 하다.
이런 과정을 겪으며 지역의 언어, 즉 사투리 문화는 소멸이 더욱 가속화됐으며 거제지역 사투리 문화도 다른 지방의 사투리와 마찬가지로 지방의 언어라는 이유로 표준어에 밀려 점점 사라져 가는 운명을 맞고 있다.
그러나 사투리는 그 지역 사람들이 살아온 자취와 흔적이며 다양한 삶의 사연은 물론 세월의 위엄이 새겨진 역사의 나이테 인만큼 지역 문화와 지역 정체성이 녹아 있는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보존할 가치가 충분하다. 특히 지역 언어인 사투리는 한번 사라지면 영원히 대체 불가능한 천연자원으로 지역민이 나서 지역 언어의 권리를 찾고 지역사랑 및 지역 정체성을 살릴 필요가 있다.
이번 기획은 지역 문화와 지역 정체성이 녹아 있는 지역 언어문화 자료인 지역 사투리 활용 사례를 발굴해 지역문화를 보존하고 관광산업에 접목할 방법을 찾기 위한 여정이다. 이는 사투리가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역 풀뿌리 언론이 바로 서야 우리나라 언론의 미래가 있다는 거제신문의 의지 이기도 하다.   - 편집자 주

사투리 활용이 돋보이는 '동쪽 끝에 있는 높은 비랑(비탈의 지역 사투리)' 이라는 뜻의 동피랑은 한때 재개발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지만, 도시 재생 사업의 하나로 시작한 벽화 그리기가 입소문을 타며 '한국의 몽마르트 언덕'이란 애칭을 얻고 있다. /사진= 최대윤 기자
사투리 활용이 돋보이는 '동쪽 끝에 있는 높은 비랑(비탈의 지역 사투리)' 이라는 뜻의 동피랑은 한때 재개발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지만, 도시 재생 사업의 하나로 시작한 벽화 그리기가 입소문을 타며 '한국의 몽마르트 언덕'이란 애칭을 얻고 있다. /사진= 최대윤 기자

거제에서 다리 하나(거제대교와 거가대교)만 건너면 지척인 경남 통영시와 부산시는 각각 동피랑 벽화마을과 초량동이바구길이 있다.

이 두 곳은 같은 경상도 사투리권임에도 거제에선 볼 수 없는 경상도 사투리를 활용한 콘텐츠가 있는 곳이다.

역사 속에서 거제에 속했기도 했고, 또 거제가 통영에 속했던 만큼 거제와 통영은 음식, 문화, 전통이 거의 흡사하다.

사투리도 마찬가지다. 거제·통영·고성 지역은 경상도 사투리를 뿌리로 하는 다른 지역 보다다소 거칠고 투박한 억양으로 유명하다.

조선시대 통제영의 ‘동쪽 끝에 있는 높은 비랑(비탈의 지역 사투리)’ 이라는 뜻의 동피랑에는 이런 사투리가 가득하다.

통영 중앙시장 뒷편, 남망산 조각공원과 마주 보는 언덕배기에 자리 잡은 작은 마을인 동피랑은 한때 재개발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지만, 도시 재생 사업의 하나로 시작한 벽화 그리기가 입소문을 타며 ‘한국의 몽마르트르 언덕’이란 애칭을 얻기까지 했다.

특히 동피랑은 2년마다 벽화전을 열어 마을을 새로운 벽화로 재탄생하는 시키는 것은 물론 마을이 하나의 미술관이 돼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하고 있다.

또 올해 통영시는 주민들과 함께 동피랑마을 곳곳의 파손되고, 노후 된 벽과 지저분한 공간 등의 경관을 정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이름부터가 사투리인 동피랑 마을은 마을에 들어서자마자 사투리를 활용한 안내판이 동피랑의 벽화만큼 인상 깊었다.

주민에 따르면 지난 2009년쯤 만들어진 이 안내판들은 통영지역시민사회단체가 토속언어인 사투리가 점점 사라져가는 현대사회에서 동피랑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토박이말을 한 두마디 배워보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싶어 만들었다.

동피랑에서 통영항을 바라보는 안전울타리에 설치된 사투리 안내판을 보면 지역 시민은 큰 무리 없이 해석이 가능한 수준이었다.

하지만 표준어로 써 놓은 해석문이 없었더라면 타지역 뿐만 아니라 경상도 사투리권 관광객도 고개를 갸우뚱 거릴 정도였고 일본어 사용이 많은 것이 특징이었다.

동피랑에서 통영항을 바라보는 안전울타리에 설치된 사투리 안내판을 보면 지역 시민은 큰 무리없이 해석이 가능한 수준이지만 같은 경상도 사투리권 지역에서 온 관광객도 고개를 갸우뚱 거릴 정도다. /사진= 최대윤 기자
동피랑에서 통영항을 바라보는 안전울타리에 설치된 사투리 안내판을 보면 지역 시민은 큰 무리없이 해석이 가능한 수준이지만 같은 경상도 사투리권 지역에서 온 관광객도 고개를 갸우뚱 거릴 정도다. /사진= 최대윤 기자

동피랑의 사투리 안내판은 △이야, 내는 요새 도이 없으나이 잠바 개춤도 빵꾸가 나고, 자꾸도 고장이고, 만날천날 추리닝 주봉에 난닝구 바람으로 나댕긴가 아이가(누나 나는 요즘 돈이 없어 점퍼 주머니에 구멍이 나고, 지퍼도 고장이나서 매일 트레이닝복 런닝 바람으로 다닌다) △기림을 베륵빡에 기리노이 볼끼 새빘네!(그림을 온통 벽에 그려 놓으니 볼것이 많네!) △우와, 몬당서 채리보이 토영항 갱치가 참말로 쥑이네~(와 ~ 언덕에서 바라보니 통영항 경치가 정말로 좋네~).

△한날은 할마시들 하는 말씸이, 요새 아아들 옷이 참 대잖타. 치매는 똥꾸녕이 보이거로 짜리고, 우떤 아는 바지 우게다가 치매로 걸치입은 애석아도 있고, 또 진옷우게다가 짜린옷을 쪄 입은 아아들도 있더라꼬. 그삐이라? 문팍에다가 빵꾸꺼정 낸 쓰봉도 있더라쿤께(하루는 할머니들 하시는 말씀이, 요즘 젊은이들 옷이 참 그렇다. 치마는 뭐가 보이도록 짧고, 어떤 아이들은 바지 위에 치마를 걸친 여자애도 있고, 긴 옷 위에 짧은 옷을 덧입은 아이들도 있더라고. 그뿐이야? 무릎에다가 구멍을 낸 바지도 있더라니까

△중앙시장서 폴딱거리는 괴기로 회도 떠 묵고, 써언한 매운탕에 밥도 마이 무서 배도 부린께 다리품을 팔아감시로 여, 저, 댕기보거로!(중앙시장에서 싱싱한 고기로 회도 먹고, 시원한 매운탕에 밥도 많이 먹어서 배가 부르니깐 다리품을 팔아가면서 여기저기 다녀보자!)

△속이 재리서 문디가 될라카다가도 저게, 뻥 뚤핀 강구안을 채리보모 분이 써언하이 가라앉고 그라는 기라. 그라이께 오곰재이 오글티리고 살아도 내구석이 좋은기라.(속이 상해서 문드러지다가도 저기. 뻥 뚫린 강구안을 보면 화가 시원하게 가라앉고 그러지. 그러니깐 다리를 오므릴 정도로 작은방이라도 내 집이 좋은거야.)

△쌔기 오이소! 동피랑 몬당꺼지 온다고 욕 봤지예! 짜다리 벨 볼끼 엄서도 모실 댕기드끼 어정거리다 가이소.(빨리 오세요! 동피랑 언덕까지 오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별 볼거린 없어도 마실 다니듯 천천히 둘러보세요.)등 이다.

동피랑 사투리 안내판 중 가장 눈에 들어오는 사투리 안내판 내용은 “무십아라! 사진기 매고 오모다가, 와 넘우집 밴소깐꺼지 디리대고 그라노? 내사마, 여름내도록 할딱 벗고 살다가 요새는 사진기 무섭아서 껍딱도 몬벗고, 고마 덥어 죽는줄 알았능기라(무서워라, 사진기 메고 오면 다예요. 왜 남의 집 화장실까지 들여다보고 그래요? 나는 여름내 옷을 벗고 살다가 사진기 무서워서 옷도 못 벗고 그냥 더워 죽는줄 알았다니까요)다.

카메라를 들고 벽화가 그려진 골목과 가정집 이곳저곳을 누비는 이방인들에 대한 불만을 사투리 간판을 통해 익살스럽게 표현하고 있는 안내판은 늘어난 관광객들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동피랑 주민들을 위한 배려 안내문인 셈이다.

또 경상도에서 다양한 의미로 쓰이는 ‘문디(문둥이’)이에 대한 친절한 안내판도 지나는 관광객에게 미소를 짓게 했다.

초량이바구길은 동피랑처럼 사투리로 만든 간판 하나 없는 곳이지만 명소이름에 '이바구'라는 사투리를 사용하면서 강렬한 지역색을 입혔다. 초량이바구길의 명소인 '168계단' 위에 만들어진 전망대에선 부산항과 부산항대교를 시원하게 내려다보인다. /사진= 최대윤 기자
초량이바구길은 동피랑처럼 사투리로 만든 간판 하나 없는 곳이지만 명소이름에 '이바구'라는 사투리를 사용하면서 강렬한 지역색을 입혔다. 초량이바구길의 명소인 '168계단' 위에 만들어진 전망대에선 부산항과 부산항대교를 시원하게 내려다보인다. /사진= 최대윤 기자

초량동 산 윗동네 아랫동네 이바구 다 모였네

통영에서 다시 거제를 지나 거가대교를 건너 찾은 곳은 부산의 명물로 이름난 ‘초량이바구길’이다.

경상도 사투리로 ‘이바구’는 ‘이야기’를 뜻하는 말이다. 초량이바구길은 일제강점기 부산항 개항 시절부터 해방 후 피난민의 생활터였던 1950~1960년대 뿐만 아니라, 그 이후 산업 부흥기였던 1970~1980년대의 부산의 삶을 이야기로 고스란히 담고 있는 거리다.

길이 1.5km에 달하는 이바구길은 통영 동피랑이 비해 사투리 활용이 아쉬웠다. 초량이바구길에서 만날 수 있는 사투리는 ‘까꾸막 전망대(비탈길 전망대)’와 ‘아바구’, ‘점빵(점포·가게)’ 가 전부였다.

하지만 초량이바구길은 동피랑처럼 사투리로 만든 간판 하나 없는 곳지만 명소 이름에 ‘이바구’라는 사투리를 사용하면 강렬한 지역색을 입혔다.

초량이바구길은 일제강점기 부산항 개항 시절부터 해방 후 피난민의 생활터였던 1950~60년대 이후 산업 부흥기였던 1970~80년대 부산의 삶을 이야기로 고스란히 담고 있는 거리다. /사진= 최대윤 기자
초량이바구길은 일제강점기 부산항 개항 시절부터 해방 후 피난민의 생활터였던 1950~60년대 이후 산업 부흥기였던 1970~80년대 부산의 삶을 이야기로 고스란히 담고 있는 거리다. /사진= 최대윤 기자

초량이바구길에는 다양한 명소가 많지만 그중 백미는 단연 ‘168계단’이다. 168계단 위에 만들어진 전망대에선 부산항과 부산항대교를 시원하게 내려다보는 맛이 일품이다.

초량이바구길의 168계단은 초량동의 산 윗마을과 아랫마을을 곧바로 연결하는 유일한 길이었다. 기울기 45도에 길이만 40m에 달하는 아찔한 관문이지만 예전엔 다른 길이 없어 사람들이 묵묵히 오를 수 밖에 없었단다.

다행히 지난 2016년 6월부터 168계단 옆에는 선로 약 60m 기울기 30도의 모노레일이 생겨 고령마을 주민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편리한 수단이 되고 있다.

하지만 기자가 취재한 날은 14호 태풍 난마돌의 영향으로 모노레일의 운영이 중단됐고 기자는 168계단이 정말 168개인지 오르고 내리며 2번이나 확인해야만 했다(정확히 168계단이다. 두 번이나 확인했음).

하지만 초량 이바구길에는 곳곳에 부산의 정서가 담겨 있었고 역사가 숨쉬고 있었다. 통영의 동피랑과 부산의 초량이바구길을 보면서 거제지역에서 완료 또는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이 초라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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