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고등학교(교장 공현철)는 지난 15일 최근 1∼2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운영·과목 선택·대입전형 등에 대해 ‘내 아이와 함께하는 교육과정 및 진로 학업 설계’라는 주제로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연수는 1·2부로 나눠 진행했는데 1부에서는 학부모가 자녀의 2차 수강 신청 결과를 살펴보고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했는지 점검하고 체크리스트를 통해 과목 선택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과목을 선택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교사와 함께 적극적으로 진로 학업 설계의 동반자가 될 수 있는 경험을 했다.  

연초고는 지난 2020∼2022학년도 교육부 지정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수행한 학교 공간·학사 운영의 변화 등을 소개했다. 또 고교학점제가 정착해가는 과정에서 학교 교육 현장의 변화를 공감할 수 있도록 그동안의 연구 과정을 소개하기도 했다. 

2부에서는 대입 전형을 이해하고 대학별 입시요강·입시 결과 분석 자료들을 살펴보며 내 자녀에게 유리한 대입전형이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학교에서는 대입에서 고교학점제의 방향인 진로에 따라 과목 이수 이력과 학업 역량이 중요해짐을 강조하며 학교·학생·학부모·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교육공동체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현철 교장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의 선두 주자가 되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학생에게 희망을, 학부모에게 만족을, 지역사회에 믿음을 주는 학교로 성장하는 학교가 되겠다”며 고교학점제 안착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1학년 학부모 A씨는 “이번 연수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정착으로 수강 신청·이동수업·학사 운영 등 다양한 변화과정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일선에서 학생들 지도에 힘쓰시는 선생님들의 노고를 실감할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