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거제문화재 야행' 다양한 체험거리 풍성
16·17일 거제포로수용소 및 고현동 일원서 열려

지난 16일과 17일 양일간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및 거제시 고현동 일원에서 '2022년 거제문화재 야행(夜行)'이 열렸다. /사진= 옥정훈 기자
지난 16일과 17일 양일간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및 거제시 고현동 일원에서 '2022년 거제문화재 야행(夜行)'이 열렸다. /사진= 옥정훈 기자

'2022년 거제문화재 야행(夜行)'이 지난 16일과 17일 양일간 포로수용소 및 거제시 고현동 일원에서 열렸다.

전국에서 개최되는 야행중 유일하게 '포로수용소'가 가진 역사적 가치를 활용한 독자적인 콘텐츠를 발굴에 중점을 둔 '2022년 거제문화재 야행(夜行)'은 지역민들과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준비했다.

이번 야행은 야경(夜景)·야로(夜路)·야사(夜史)·야화(夜畵)·야설(夜說)·야식(夜食)·야시(夜市)·야숙(夜宿) 등 9가지 테마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야경은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내 경관 조명을 설치하고 달 및 판문점 포토존 등 볼거리를 더했다.

야로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입구에서 출구까지 동선을 따라가는 역사투어 프로그램으로, 퀴즈와 포로체험을 경험하면서 제공된 리플릿에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소정의 상품을 전달했다.

야사는 미군 군복을 입은 퍼포머(연기자)를 중간에 배치, 행사장 입구에서 암구호를 제공해 퍼포머가 방문객을 대상으로 검문·질문에 응답하지 못하면 감옥에 끌고 가는 형태의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또 지문찍기·나만의 신발 꾸미기·포로수용소 등(불)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다.

야화는 포로수용소의 실상을 알게 할 수 있는 전시프로그램, 야설은 스윙키즈 탭댄스·위문공연 등이 열리며, 고현 시내 곳곳에서 버스킹공연으로 꾸며졌다.

야식은 포로들의 취사생활을 다수의 방문객이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지역상가와 연계한 테이크 아웃 음식을 판매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야시는 거제시 지역상인들과 연계한 프리마켓 장터를 운영했고, 야숙은 포로수용소였던 일대의 숙박업소와 연계한 패키지 프로그램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