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55%·중국 30%…LNG 운반선 발주 호황 견인

대우조선해양(사진 왼쪽)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사진= 거제신문DB
대우조선해양(사진 왼쪽)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사진= 거제신문DB

7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210만 CGT(70척) 가운데 한국이 116만CGT(19척·55%)를 수주하며 중국 62만CGT(35척·30%)를 제치고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누계 기준으로 한국은 1113만CGT(204척·47%)를 수주해 1007만CGT(383척·42%)를 기록한 중국을 앞섰다.

특히 1~7월 발주된 LNG 운반선(14만m³ 이상)은 103척으로 이는 클락슨리서치가 LNG운반선 발주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래 최대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잔량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2850만CGT(618척) 보다 26% 증가한 3586만 CGT(717척)로 나타났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61.57포인트를 기록, 상승세를 이어가는 있다.

선박 발(수)주량

7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210만CGT(70척)를 기록했으며, 이중 한국이 116만CGT(19척·55%)를 수주하면서 62만CGT(35척·30%)를 기록한 중국에 앞섰다.

올해 7월까지 누계 수주 실적은 한국 1113만CGT(204척·47%), 중국 1007만CGT(383척·42%), 일본 171만CGT(65척·7%) 순이다.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LNG선(14만m³ 이상)은 대거 증가한 것에 반해, 대형 컨테이너선·유조선·벌크선(Capesize) 모두 감소했다.

특히 LNG 운반선은 카타르 프로젝트에 힘입어 1~7월에만 103척이 발주,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이전 최고 발주는 2011년 41척이었다.

수주잔량

7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6월 말 대비 51만CGT 증가한 1억126만CGT로 국가별로는 중국 4237만CGT(42%), 한국 3586만CGT(35%)를 기록했다.

전월 대비 한국(93만CGT·3%↑)은 증가한 반면, 중국(△12만CGT·0.3%↓)은 소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737만CGT·26%↑)이 중국(462만CGT·12%↑)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선가추이

7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61.57포인트를 기록해 2020년 12월 이후 20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m³)은 2억3100만 달러에서 2억36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1750만 달러에서 1억1900만 달러, 벌크선 6400만 달러에서 6450만 달러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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