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호소문 “분리매각 반대, 납기 준수” 약속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대국민 호소문을 최근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불거지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분리매각설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시했다.

노조는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분리매각이 최선의 대안으로 공론화되는 것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흔들기’라고 반발하며 “회사는 특수선과 상선을 쪼개어 팔 수 없는 내부구조로 돼 있어 물리적으로 분리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산업은행은 잘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달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처리 방안과 관련해 “현재 분리매각 등 여러가지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노조는 “매각을 반대하지 않지만 왜 산업은행의 매각 시도가 지금까지 여러 번 실패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며 “이는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매각을)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매각은 대우조선해양 전체 구성원의 고용과 생존이 걸려있는 문제로 당사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다면 또다시 실패할 것은 자명하다”며 “지금이라도 이해당사자인 노동조합과 협의해 추진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노사가 서로 합심해서 어려운 난국을 돌파하겠다”며 “대우조선해양이 국가 경제에 보탬이 되는 국민기업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상처만 남긴 최근 파업사태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께 사과했다.

노조는 또 △회사 정상화를 위해 노사가 힘을 합치고 △밀린 생산공정 만회와 납기 반드시 지키도록 노력 △외부세력의 대우조선해양 흔들기 우려 △하청지회 사태로 불거진 원하청 간 노노 갈등 해소 노력 △대우조선 매각은 주요 이해 당사자인 노조와 협의 추진 △한국 조선산업과 기자재 업체 원상회복과 발전 전제로 한 새로운 경영 주체 확보 △국가 경제에 보탬이 되는 국민기업으로 다시 태어나도록 노력 등을 요구‧약속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