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아람 대우병원 치과 과장
박아람 대우병원 치과 과장

사람은 누구나 노화 현상을 겪게 된다. 노화로 인해 신체가 약해지는 것처럼 치아 역시 약해질 수 있다. 치아가 약해지면 잇몸이 약해지고 치조골도 약해져 치열이 무너지고 구강질환에 노출되기 쉬워진다.

이처럼 구강 건강이 좋지 않을 때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를 상실할 수 있다. 물론 노화가 아닌 구강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할 수도 있다.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그 자리를 채워줘야 한다. 현재 틀니·브릿지 보다는 임플란트 치료를 더 많이 하는 편이다. 임플란트는 잇몸에 식립하는 인공치근과 지대주·보철로 구성된 인공치아로, 고정력과 저작기능·심미성 등이 우수해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다만 임플란트는 시술 방법이 복잡하고 어려워 디지털 기기를 통해 정확도를 높이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디지털 기기를 도입한 임플란트를 디지털 임플란트라고 한다.

디지털 임플란트란 구강 스캐너와 3D CT를 통해 획득한 영상으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 등 구강 상태를 미리 파악한 뒤 3D 컴퓨터 모의시술을 통해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을 말한다.

임플란트 결과를 예측해 보다 명확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때문에 오차가 적고, 맞지 않은 보철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감소시켜 임플란트 기대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을 준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①CT 촬영 및 구강스캔. 구강 스캐너를 이용해 획득한 3D 구강영상과 CT 촬영을 통해 얻어진 정밀 영상을 동시에 이용하여 정밀 구강구조를 파악한다. ②임플란트 식립계획 및 모의수술. 시술 전 보철물의 형태와 임플란트가 식립될 최적의 위치를 파악해 골조직 및 신경위치를 확인 후 모의수술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 계획을 세운다.

③맞춤형 가이드 제작. 오차가 적은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 정밀 3D 프린터를 이용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형 가이드(수술보조장치)를 제작한다. ④맞춤형 임플란트 시술. 제작된 맞춤형 가이드를 이용해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디지털임플란트 시술 과정. /사진= 대우병원 제공
디지털임플란트 시술 과정. /사진= 대우병원 제공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의 장점

기존 임플란트의 경우 고무인상채득에 의한 이물감으로 인해 구토 유발 및 인상채 변형으로 정확한 인상채득이 어려웠으나 디지털 임플란트는 3D 구강 스캐너를 통해 빠르고 편안하게 환자의 구강 내를 촬영·구현한다.

2D Panorama가 아닌 3D CT를 통해 3차원으로 진단해 환자의 골조직·주변 치아와의 거리·각도·신경위치 등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3D 컴퓨터 모의시술을 통해 정확한 식립 위치 선정이 가능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가이드 제작이 가능하다. 최소 절개 시술을 통해 출혈·통증·붓기가 덜하고 회복이 빠르며 감염위험도 줄어든다. 맞춤형 가이드를 통해 모의시술대로 시술이 가능하여 시술 오차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이처럼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을 하게 되면 빠르고 정확도 높은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해 부담이 적다. 그리고 당뇨·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도 시술할 수 있다.

다만 시술을 꼼꼼히 잘 마무리했다 해도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야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임플란트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을 꾸준히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