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만 거붕백병원 신경외과 과장
김용만 거붕백병원 신경외과 과장

최근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젊은 연령층에서 목 디스크를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 추세다.

특히 스마트폰 화면을 보기위해 목에 부담이 많이 가는 자세를 오래하게 되는데 목과 어깨 근육을 긴장 시켜 통증, 만성피로, 두통 등을 일으키고 만성적 자극에 의해 목뼈의 정상곡선이 변형돼 목 디스크를 유발하게 된다.

목 디스크 증상
목 디스크의 초기 증상으로는 목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고 뻣뻣해지고 양쪽 어깨가 무겁고 쑤시는 듯 한 통증이 생깁니다.

그러다가 심해지면 목과 어깨 통증과 더불어 팔이 아프기 시작합니다. 또 기침이나 코를 풀 때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며 병이 진행돼 신경이 변성되면 차츰 손저림·마비감·감각이상 등 여러 가지 신경증상을 생기고 심할 경우 팔을 들어 올리거나 숟가락질이 힘들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악화가 될 경우 경추뼈의 변성과 디스크의 변성으로 디스크의 돌출 및 탈출, 후종인대의 석회화가 심해지고 신경근이 압박되고 척수도 압박돼 목 이하의 부위도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목통증이 없이 두통·흉추부 통증·앞가슴 통증·옆가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목 디스크 진단
위의 증상과 의사의 진찰을 통해 목디스크의 가능성이 높아지면 X-ray촬영을 통해 디스크의 간격과 신경이 나오는 구멍의 크기를 비교하여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것은 컴퓨터 단층 촬영(CT)이나 자기공명촬영(MRI)을 통해 사진으로 알 수 있으며 신경의 손상정도와 회복 가능성에 대한 것은 근전도(EMG)를 시행하면 알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 예방법
목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요법도 도움이 되지만 평상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의자에 앉을 때에는 엉덩이를 등받이에 닿도록 깊숙하게 넣은 채로 앉습니다 △수면시 엎드린 자세나 높은 베개는 목의 피로도를 높일 수 있어 자신에게 맞는 베개를 선택하고 올바른 수면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 △ PC·스마트폰은 눈높이에 맞춰 사용하는게 목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