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잠수함 개발 사업과 관련 기술 등 군사기밀 누설 혐의에 대해 수사중인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안보사)가 지난 17일 방위산업청(방사청) 국방기술보호국 소속 A 중령의 사무실과 컴퓨터 등을 압수수색 했다고 18일 중앙언론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방산업체의 한 직원 휴대전화에서 올해 방사청이 착수할 예정인 군사기술 관련 16개 소프트웨어 개발과제가 담긴 내부 문서가 발견된 것이 발단이 됐다. ‘제20-4차 방위사업기획관리 실무위원회 2호, 3호 안건’으로 알려진 전체 문서 중 두 쪽에서 A 중령 이름이 적힌 워터마크가 찍힌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문서엔 해군 잠수함 음파탐지기(소나) 등 16개 군사기술 개발과제 항목과 기간, 총비용, 올해 예산 등이 게재돼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보사는 A 중령의 휴대전화에서 10여 개의 문건이 담긴 것을 포착하고, 군형법에 명시된 군사기밀 누설 혐의로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문서는 방사청이 외부 민간위원에게 설명하는 과정에서 자료가 일부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 관계자는 “관련 자료는 우리가 앞으로 각종 미래 무기체계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핵심기술 과제를 선정하는 것과 관련된 자료”라며 “10여 개의 기술 과제 목록 중에 잠수함 관련 기술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잠수함 관련 기술은 미래에 개발할 차기 잠수함 관련 기술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자료에는 과제 선정과 관련돼 과제명, 사업기간, 예산 등 일반 정보들이 나열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당 자료의 성격이나 유출 경위 등과 관련해서 군 수사기관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결과에 따라 엄정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관련 자료가 방산업체의 모 직원에게 유출된 부분에 대해서는 자체 조사와 필요하면 강력한 처벌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