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기간 단축 방안 못 찾아 기약 없이 지연되는 행정타운
신축 이전 시급한 거제경찰서 대체부지 물색 및 선정에 고심

거제시 행정타운 부지 조성공사가 9년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공사가 장기화되면서 행정타운으로 청사를 신축·이전하려 했던 거제경찰서가 이전부지가 없어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서 애만 태우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은 지난 16일 촬영한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의 행정타운 공사현장 모습.
거제시 행정타운 부지 조성공사가 9년째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공사가 장기화되면서 행정타운으로 청사를 신축·이전하려 했던 거제경찰서가 이전부지가 없어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서 애만 태우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은 지난 16일 촬영한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의 행정타운 공사현장 모습.

2012년 도시관리계획 결정으로 추진된 행정타운 부지 조성공사가 9년째 계속되고 있다. 공사가 장기화되면서 애초 행정타운으로 청사를 신축·이전하려 했던 거제경찰서도 이전부지가 없어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에서 애만 태우고 있다.

거제시는 행정타운 부지조성공사의 공사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방안 등을 검토했으나 지난 9일 관계자 회의를 통해 애초 계획대로 공사를 완료키로 결론지었다.

사업자가 공기 단축을 위해 굴착공사를 축소해 계획고를 높이자는 의견을 제안했으나 그럴 경우 경사도가 크게 높아져 부지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질뿐 아니라 추가 예산도 들어가야 한다는 판단 때문이다. 예산을 더 들여가며 쓸모도 없는 땅을 만들 수 없다는 당연한 입장이다.

공사가 늦어지면서 행정타운 부지조성공사 이후 입주를 약속했던 거제경찰서도 청사 이전 신축부지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2016년 9월 착공한 행정타운 부지조성공사는 거제시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 9만6994㎡의 부지를 2019년 9월 말까지 조성해 경찰서와 소방서 등 행정기관을 모아 행정효율을 높이겠다는 사업이다. 공공청사 부지 4만1345㎡ 중 3분의2가 넘는 2만8738㎡가 거제경찰서와 거제소방서 몫이다.

석산개발 방식으로 산을 깎을 때 나오는 골재를 팔아 공사비를 충당하고 민간사업자의 이익금도 남길 수 있다는 '민간사업자 개발이익 환수형태'가 이 사업의 기본 구상이었다. 그러나 건설경기 침체 등으로 골재 판매를 통해 이익을 얻겠다는 수익모델에 구멍이 생기면서 사업비를 조달하지 못해 12% 공정에서 공사가 중단됐다.

거제시는 2019년 4월 민간사업 시행 협약을 해지하고 지난해 새 민간사업자를 선정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공사업체들의 유치권 문제와 정산해야 할 공사대금 산정에 진통을 겪기도 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새 사업자가 공사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당면한 문제는 기약조차 할 수 없이 지연된 공사 완료 시점이다. 부지를 조성해 경찰서 등을 유치하겠다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주된 목적인데도 공사가 늦어지는 바람에 거제경찰서는 어렵게 확보한 경찰서 신축이전 예산마저 반납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고, 행정타운 입주를 포기하고 이전 대체부지를 물색해왔다. 때문에 핵심 입주 기관인 경찰서가 빠지면 행정타운이 제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단 지적도 나왔다.

현 거제경찰서는 1986년 지은 노후 청사로 공공청사 신축 기준인 내구연한 30년을 훌쩍 넘겼다. 비만 오면 빗물이 새고 수도·배수펌프와 배관이 낡아 녹물이 나오기까지 한다. 협소한 주차장도 민원인들에게 큰 불편을 끼치고 있다. 사무실이 턱없이 부족해 컨테이너로 임시사무실로 대체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부족한 현실이다. 정밀진단에서도 안전도 C등급을 받았다. 한마디로 노후화되고 협소한 공간과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신축 이전이 시급한 실정이다.

거제소방서와 함께 행정타운 이전을 계획해왔던 거제경찰서는 지난해 12월 노후된 청사 신축공사 예산 213억2200만원과 부지 매입비 73억5000만원도 이미 확보했었다. 또 청사 이전에 필요한 경찰서 위치 변경 승인도 끝냈다.

행정타운 입주를 위해 실시설계에 들어가야 했지만 부지 조성공사가 늦어져 오도 가도 못하는 신세가 된 거제경찰서는 행정타운 입주를 포기하고, 대신 지난해 11월 장평동 택지개발지구내 지정된 현재 방치된 학교용지를 대체부지로 물색하고 거제시와 협의에 나섰다.

하지만 거제시는 학교용지 해제와 도시계획변경을 통한 용도변경에 난색을 표하며 반대의사를 밝혔다. 경찰서의 열악한 현실의 빠른 개선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주변 여론과 주민들과의 충분한 협의, 지역의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신중히 함께 의논하고 진행해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는 이유에서다.

지난 16일 촬영한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의 행정타운 공사현장 모습.
지난 16일 촬영한 옥포동 산177-3번지 일원의 행정타운 공사현장 모습.

옥포·장승포지역 주민들의 반대여론도 들끓었다. 거제경찰서는 옛 장승포시 권역에 있어야 하고 이 지역을 떠날 수 없다는 것이다. 관공서 이전에 따른 인근 상권 위축이 불가피한 데다, 1995년 장승포시와 거제군이 통합하면서 시청 등 주요 관공서를 내준 마당에 경찰서까지 옮겨가면 허탈감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여러 이유로 장평으로의 이전은 일단락됐지만 지역 주민간의 갈등은 여전한 상태다. 신축이전이 시급한데도 행정타운에도 갈 수 없어 또 다른 대체부지 물색이나 전반적인 계획 수정에 들어가야 하는 난감한 상황에 봉착했다.

행정타운 부지조성 공사를 제때 마무리 짓지 못한 거제시도 근원적인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는 처지다. 경찰서 이전을 전제로 해 착수한 사업이기에 거제경찰서에 행정타운 입주를 요청해왔다.

행정타운 부지조성공사를 조속히 마쳐 거제경찰서가 행정타운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사업자 등과 함께 행정타운 신속추진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공사기간 단축 방안도 검토했지만 허사였다.

조기 완공을 위해 행정타운 계획고를 약 10m 높이는 방안을 사업자측이 제안했으나 검토 결과 현재의 진출입로 경사(10%)도 급경사인데 굴착을 축소할 경우 급경사(13~15%)가 발생 돼 부지의 활용도가 떨어지고 경제성도 없다고 분석됐다.

또 굴착 축소는 채석량 감소로 이어져 사업자 손실액(166억원)이 발생해 예산 추가 투입도 문제로 대두됐다. 예산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계획고를 높이면 부지의 가치는 물론 활용도가 크게 떨어져 사업의 목적 자체가 크게 훼손돼 불가하다는 것이다. 불과 1년 남짓 공기를 앞당기기 위해 활용도가 떨어지고 거액의 예산이 들어가는 공사를 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이다.

이에 공기를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이 없는데다 토사 반출량 초과에 따라 당초 계약기간 안에도 완공이 불투명한 실정이다. 전기·수도 등 기반시설까지 갖춘 부지정지공사를 완공하려면 2025년도 어려운 게 현실이다.

비산먼지와 소음 등 환경피해 민원과 변수가 발생할 경우 완공시기는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계획대로 공사가 끝난다 해도 경찰서 설계와 공사기간을 감안할 경우 2028년 이후에야 행정타운에 경찰서가 입주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이에 거제시도 무작정 행정타운 입주만을 요청할 수 없는 한계에 부딪혔다. 제때 행정타운 입주가 불가능해짐에 따라 거제경찰서는 신축이전을 위한 대체부지 물색에 나서고 있지만 마땅한 부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임시방편으로 임시청사를 마련해 우선 이전한 후 행정타운 공사가 마무리되면 신축이전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실정이다.

옛 장승포시 지역을 벗어날 수 없다는 옥포·장승포지역 주민들의 여론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지역에 마땅한 대체부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지난 유력 후보지로 거론됐던 '옥포조각공원'이 후보지로 또다시 거론되고 있다. 현재 처한 상황과 여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경우 옥포조각공원이 적지로 유력하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당시 옥포1동 주민자치위원회와 도시재생사업단에서 '조각공원은 시민을 위해 쓰여야 하지 거제경찰서는 안된다'는 입장이었지만 협의와 설득을 통해 대승적 차원에서 실현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다.

옥포동과 아주동 경계지점에 있는 조각공원 일원은 5만655㎡다. 대우조선해양 사업장 있는 옥포국가산단내 여유 부지중 일부로 대우조선 소유였지만 거제시에 지방세 대신 '물납(物納)'하면서 대부분이 시로 넘어왔다. 현재 확보된 부지만 해도 새 청사를 올리기 충분하고, 현 경찰서와 인접한 옥포지역이어서 지금과 같은 지역간 갈등은 해소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