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출신 대통령·민주화 투쟁 과정 등 기록 필요

【속보】 김영삼 전 대통령 기록전시관 건립이 다시 추진되자 이 사업에 대한 당위성과 신중론 등 찬반양론이 엇갈리고 있다.

시는 지난 2003년 추진했던 YS기록관 건립사업이 사업시기가 부적절하다는 시의회의 반대로 무산된 후 3년만에 총 사업비 26억원을 들여 외포리 대계마을 생가 옆 3백여평 부지에 전시관과 자료 열람실, 자료 보관실 등을 갖춘 2층 규모의 기념전시관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내년에 관련 예산을 확보, 실시 설계를 마치고 2008년 초 착공에 들어가 2009년 완공할 계획이다. 이 전시관에는 김 전 대통령의 출생에서부터 대통령에 당선돼 퇴임하기까지의 역사적 기록물과 소장품, 사진물 등 각종 관련 자료들이 전시된다.

그러나 “아직 역사적 평가가 내려지지 않은 생존 대통령에 대해 국민의 세금을 들여 기념관을 건립한다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반응이 나오면서 국내 언론은 물론 거제시청 인터넷 홈페이지에서도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네티즌 김모씨는 경제적으로나 시민들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정치적 공방에 현혹되지 말고 소신과 일관성으로 꼭 추진해 달라는 반면 박모씨는 김 전 대통령의 치적비용을 세금으로 하는 것은 국민정서상 맞지 않다며 뜻있는 여러분들이 모여 별도로 진행해야 명분이 선다고 주장했다.

찬성=역사적 기록, 관광자원 개발 위해

거제시민들은 대체로 거제출신 대통령이라는 명분과 우리나라 민주화에 미친 영향과 문민정부 출범 등의 역사적 사실은 기록전시관 사업으로 추진돼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감정적 판단보다는 보다 합리적인 판단으로 사실적 기록과 조사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기록을 남겨 후세에 알려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치적 찬양 기념관이 아니라 기록과 소장품들을 전시하는 기록전시관이라는 것이다.

또 2001년 대통령 생가 정비사업 이후 지금까지 44만5백여명의 관광객이 다녀간 만큼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현대사의 역사적 재조명은 물론 새로운 관광자원 개발로 지역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기 위해 지자체 차원에서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을 뿐 다른 의도는 없다”면서 “그런데 불구, 정치권은 물론 전국의 언론과 시민단체들까지 가세해 논쟁을 벌이고 있어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반대=사재 털어 지으면 몰라도 혈세는 안돼

재임시 공과에 대한 평가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생존해 있는 전직 대통령 기념관을 정부가 아닌 지자체가 추진한다는 것은 합당하지 않다는 부정적인 반응이다.

또 박정희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기념관도 여론의 질타로 세우지 않은 마당에 유독 YS만 기록관을 건립하는 것은 형평에도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시민 B모씨(42·거제면)는 “YS가 직접 사재를 털어 자신의 발자취를 정리하는 기념관을 짓겠다면 굳이 말릴 생각은 없지만 거액을 들여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의 업적을 찬양하는 기념관을 짓는다는 것은 혈세낭비”라고 밝혔다.

그러나 거제시 관계자는 “기록전시관 건립과 관련해 시민공청회를 하지는 않았지만, 2001년 생가 정비 당시부터 계획을 세웠다”면서 “연중 7-8만명의 관광객들이 생가를 찾는데 더 볼거리가 필요해 계획을 세우게 되었고, 시의회에 실시설계비를 통과시킨 뒤에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 김모씨(42·신현읍)는 “‘김영삼 성지화’ 등 반대 입장도 팽팽한 마당에 굳이 지금 혈세를 들여 기록관 건립을 강행하는 것보다 ‘옥포-대계’간 도로를 김영삼路로 지정해 관광상품화 하는 등 거제시 차원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대안을 차근차근 마련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