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생활‧환경권 보장하는 새 노선 마련 촉구 성명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은 11일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남부내륙철도 통영~거제 노선안과 관련 주민 환경권, 견내량 해양환경 보장하는 새로운 철도 노선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환경련은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10일 거제시청소년수련관에서 ‘김천~거제간 ktx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공청회’가 열렸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파행됐다면서 국토부는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전략환경영향평가는 자연환경과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생활환경 문제 등을 고려해 개발사업 대상지의 입지타당성을 분석하는 절차이다. 소음‧진동‧비산먼지 등의 환경문제와 일조권‧정주권‧안전 등에 악영향을 미친다면 사업자는 당연히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 거제면 서정리 주민들은 기존안(상동 들판 종착역)은 철로가 교각 형태로 마을을 관통하게 돼 진동 및 소음, 조망권 침해 등 환경문제와 부동산 가치 하락이 우려된다며 현재 노선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또 국토부가 제시한 대안1 노선안(종착역이 상동동)은 상동공사구간이 8㎞ 늘어나게 돼 6000여억원의 예산 낭비와 극심한 도심 교통정체가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또 통영 연기마을과 사등면 주민들은 2020년 제8호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된 자연산 돌미역 생산지인 견내량(거제시 광리마을 포함)을 관통하는 철도교량을 건설하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면서, 교량공사와 철도운영과정에서 돌미역 생산지 및 청정 돌미역 이미지 훼손, 선박 운항에 치명적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하고 있다.

이에 환경련은 거제‧통영의 주요 수산물 생산지인 견내량과 해양보호구역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과도한 자연환경을 훼손하는 기존 철도노선 계획을 반드시 변경해야 한다며 갈등이 심각해지고 과도한 사회적 비용이 들기 전에 제3‧4의 대안을 마련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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