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인터뷰】 옥은숙 도의원에게 듣는다
먹거리 플랫폼·신재생 에너지·그린뉴딜 사업 할 일 너무 많아
현장 목소리 귀 열고 아픈 곳 위로·격려하는 정치인 되겠다
견제나 감시 기능 넘어 협치도 도의원이 해야 할 책무

거제시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경남도의원은 3명이다. 1선거구에 김성갑 도의원, 2선거구 송오성 도의원, 3선거구 옥은숙 도의원.
거제와 도의회를 오가는 바쁜 일정 속에 도정과 지역구를 챙기는 막중한 책무에도 시의원에 비해 지역언론을 통해 의정활동을 알리는 기회가 비교적 많지 않다. 이에 거제신문은 신축년 새해를 맞아 거제 지역구 도의원들을 릴레이 인터뷰 한다. 임기 4년중 1년 남짓한 시점에서 그동안 도정에 대한 이야기와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본다. 도의원으로서 느끼는 거제시정에 대한 생각과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정리했다. 인터뷰 순서는 옥은숙·송오성·김성갑 순이다.  - 편집자주


Q. 초선 의원으로 후반기 상임위 위원장에 선출돼 의정활동을 해왔는데
A. 먼저 어깨가 무겁다. 워낙 초선이 많은 의회 환경 탓도 있겠지만, 전반기의 의정 활동을 인정받았다는 보람과 함께 개혁기의 중차대한 시기에 농해양수산위의 위원장을 맡게 된 막중한 책임감을 함께 느낀다. 생명산업인 1차산업의 발전과 농어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이다. 또한 탄소중립과 관련된 농어업정책을 철저하게 추진하여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데도 작은 힘이나마 보태겠다. 이제는 환경을 떼 놓고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위기에 처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Q. 자신이 어떤 정치를 하는 사람이라 생각하나
A. 시민과 도민의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아픈 곳을 위로하며 격려하는 정치를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행정기관의 공정하고 효율적인 집행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것은 물론 시민과 도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전달해 시민·도민 중심의 행정 활동이 펼쳐지도록 애를 쓰고 있다. 의회의 견제나 감시 기능을 넘어 협업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

Q. 주요 조례 제정 및 정치를 하면서 느낀 애로사항은
A. 지난 2년 반 정도의 의정활동 중 5개정도의 조례를 제·개정 했다. 또 현재는 8개 조례정도를 입법발의 준비중에 있다. 급변하는 사회환경과 조건속에서 미래지향적인 혁신사업을 뒷받침해 주는 조례 개정이 특히 필요한 시기다. 다른 의원들도 활발한 조례 제·개정 활동을 펼치고 있어서 다른 어떤 의회보다도 많은 실적을 올리고 있다. 물론 상위법의 제·개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은데 그때에는 해당 상임위 국회의원이나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도의회에서 직접 처리하는 것보다 적시성이 떨어져서 안타까울 때도 많지만 할 수 있는 것에는 최선을 다 하고 있다.

Q. 지역구 도의원이지만 거제발전을 위해 특별히 구상하고 있는 정책이 있나
A. 도의원이지만 비례의원이 아니라 선출의원이다 보니 당연히 지역구인 거제시의 발전을 염두에 두고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조선산업의 신속한 회복은 물론이거니와 대체 영역인 관광이나 신재생 에너지, 그린 뉴딜 사업과 관련된 분야를 자세히 들여다보며 고민하고 있다. 물론 도의원의 권한에 한계는 있다. 최대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경남도와 거제시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 나가려고 한다. 작년에 이미 착공한 먹거리 통합 지원 센터의 완공과 농업 현장의 유통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지역 농수산물 납품 등의 먹거리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는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또한, 경남수산연구소 산하의 패류센터(거제면 소재)의 준공 및 활용 방안도 중요한 한 축이 될 것이다.

Q. 도의회에서 바라본 현재 거제시정에 대한 느낌은
A. 조선경기 불황과 코로나 사태까지 겹쳐서 상당히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비 확보를 통한 시 예산 1조원 달성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본다. 단 지난 조선 산업의 번성기에 미처 챙기지 못했던 분야와 영역의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는 바 이를 빠른 시일 내에 극복하고 개선해 나가야 하는 큰 숙제가 남았다고 본다. 저력이 있는 거제시이기 때문에 잘 극복해 나가리라고 생각하고 있다.

Q. 거제지역에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되는 사업 및 정책은
A. 미래 지향적 정책의 큰 틀에서 보자면 먹거리 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해서 거제시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을 하는 등 시민들의 의견과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들을 해야 된다고 본다. 정부에서는 2025년까지 한국형 뉴딜 사업에 예산 160조원을 배정해 놓고 있다. 지역균형 뉴딜 관련 사업도 뒤늦게 포함됐다.

그중에서 그린뉴딜 사업의 75조원을 광역·시군 지자체에 내려 주겠다고 발표했다. 올해만 예산이 그린뉴딜 사업에 13조원을 투자해서 녹색 인프라 구축과 재생에너지 전환사업을 통해 2025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고 한다. 이에 거제시에서도 내년에 '지역탄소중립센터' 건립이 의무적으로 설치될 것을 대비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민간 거버넌스와 함께 신재생에너지 전환사업을 주민 주도형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시스템 준비가 필요하다.

Q. 거제지역 교육정책에 대한 미래비전을 제시한다면 
A. 거제시의 교육열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다른 지역에 비해서 젊은층이 많기 때문에 학생 수도 도내 5위 규모에 이른다. 3년 전에 이미 고교평준화 정책이 시행됐고 교육 환경과 교직원의 질 또한 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단 대학교육시설이 미흡하다는 주장에는 동의하며 지역의 산업과 연계한 교육 체계가 필요할 것이다. 거제시의 슬로건인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라도 영유아의 급간식비 지원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경비 보조금의 확대도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집과 학교 밖의 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해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예산을 투입할 필요가 있다.

Q. 남은 임기에 대한 계획은
A. 후반기에는 위원장의 역할을 수행하다 보면 다소 지역구 활동을 할 시간이 부족할 수가 있겠지만 제 특유의 부지런함으로 극복하려고 한다. 경남의 농수산업 분야의 친환경화와 소득 증대, 기후위기 대응 정책, 거제시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각오다. 도의회 일정 외에는 지역 현장을 방문해 현장에서 배우고 공부하여 기본기가 탄탄한 도의원이 되겠다.

Q. 내년 선거에 대한 계획이 있다면
A. 벌써 지방선거가 1년 5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선거 때는 시민들께서 저의 작은 힘을 필요로 해 뽑아 주셨고 저는 그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제 소임을 다 하려고 한다. 특별한 계획은 없다. 지금도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자'이다.

Q. 시민에게 한마디
A. 시민 여러분. 경기침체와 코로나의 위기 속에서 고생이 많다. 지역현장에 가보면 그 고통과 아픔이 얼마나 큰지를 실감한다. 정부에서 이미 충분한 백신을 확보했다고 발표했고, K방역 또한 민주시민의 협조로 인해 곧 진정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경남도의회도 경남도민의 행복과 질 높은 삶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며, 저 또한 최선을 다 하겠다. 조그만 더 힘을 내자. 사랑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