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준 의원, 산림청장 만나 공식 요청
“산림청과 공동으로 최선의 노력 다 하겠다”

지난 12일 서일준 국회의원이 산첨청장을 만나 한·아세안 국가정원을 거제시에 조성할 수 있도록 공식 요청하고 있다.
지난 12일 서일준 국회의원이 산첨청장을 만나 한·아세안 국가정원을 거제시에 조성할 수 있도록 공식 요청하고 있다.

서일준 국회의원(국민의힘·경남 거제시)은 지난 12일 산림청장을 만나 최근 산림청이 구상 중인 한·아세안 국가정원을 거제시에 조성할 수 있도록 조속히 방침을  확정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사업은 최근 거제시 유치가 무산된 국립 난대수목원 조성사업의 대체사업으로 산림청이 구상 중인 사업이다.

산림청은 지난 2019년 10월, 국립 난대수목원의 적정지로 경남 거제시와 전남 완도군을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최종대상지 확정이 아닌 적정지로 선정됐음에도 최종대상지 확정으로 지역에 홍보되어 지역사회에 적잖은 혼란을 일으켰다.

산림청에 따르면 최종대상지 확정은 2곳의 적정지 선정 후 실시한 '수목원 조성 타당성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 결과를 지난해 11월30일 통보받은 후 지난 연말까지 용역 결과 심사를 거쳐 이뤄졌다. 심사과정에서 ‘국내 2곳 이상의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심사위원들의 의견이 반영돼 전남 완도군으로 확정됐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거제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대체사업 추진이 좋겠다는 의견이 제시됐고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이 거론돼 산림청이 긍정적으로 검토, 거제시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사업 구상이 시작됐다는 게 산림청의 설명이다. 아직 구상 단계일 뿐 현재까지 사업대상지 등 일체의 세부 내용은 확정된 바 없다는 게 산림청의 공식 입장이기도 하다.

현재 구상 중인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사업에 대해 산림청이 적극적인 의지는 보여주고 있으나 사업의 최종 확정 단계까지는 △타당성 및 기본구상 연구용역 △예비타당성 조사 준비용역 △기재부 및 유관기관과의 예비타당성 조사 △기재부 예산편성 △국회 예산심의 과정 등 여러 과제가 산적해 있다.

이번 서 의원과 산림청장의 면담은 난대수목원의 거제 유치가 무산된 데 따른 시민들의 상실감과 허탈감이 큰 가운데, 대안으로 언급된 바 있는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의 거제시 유치도 이미 확정된 것처럼 잘못 알려지고 있는 것을 우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서 의원은 산림청장과의 1시간여에 달한 논의 후 “현재 산림청이 한·아세안 국가정원을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있는 만큼, 구상 단계의 한·아세안 국가 정원 거제 조성계획을 조속히 구체화시켜 그 방침을 확정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정원의 거제시 조성이 최종 마무리 될 때까지 산림청과 함께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한편 서 의원은 “국책사업 유치는 지역사회에서 매우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혼란이 초래될 경우 산림청이 즉시 명확한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해 줄 것”을 산림청장에 주문하기도 했다.

서일준 의원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거제시민 여러분의 열망이 높았던 국립 난대수목원의 거제시 유치가 무산된 데 대해 시민의 대표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국립 난대수목원 사례를 거울삼아 한·아세안 국가정원의 경우 거제시민들께 더 큰 혼선을 드리지 않도록 행정절차에 따른 보다 신중한 접근을 통해 사업 방침이 조속히 확정되고 사업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산림청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