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가 지역내 결혼이민자의 취업을  위해 진행한 ‘함께하는 다문화 플로리스트 2020년 사업’이 지난 11월 종료됐다.

 결혼이민자 일자리 사업인 이 사업은 결혼이민여성의 사회참여와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2009년부터 현재까지 지속 추진 중인 거제시 자체 사업이다. 

시는 2019년까지 초등학교에 급식도우미로 파견했고, 올해는 어린이집으로 근무지를 변경해 18명의 결혼이민여성에게 일자리를 지원했다. 

급식도우미 사업은 결혼이민여성이 급식도우미로 활동하며 한국 음식 문화를 체험하고, 아이들과 소통하며 다문화에 대한 편견과 인식 개선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진행됐다. 

올해 진행한 플로리스트 사업은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플로리스트 자격증을 취득한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한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으로 결혼이민여성이 비누꽃바구니를 제작하고, 제작된 꽃바구니는 거제시청 방문 혼인신고 부부에게 축하 꽃다발로 전달하는 선순환 사업이다. 

올해는 플로리스트 자격증이 없어도 참여가 가능하도록 조건을 완화해 4명의 결혼이민여성이 활동했다. 

시 관계자는 “결혼이민자 일자리 사업은 기존 다문화 가족에 대한 일회성, 수혜성 지원에서 벗어나 결혼이민자가 주도적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지역공동체 일원으로 당당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 아니라,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며 “참여자와 수혜기관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으로,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 관련 사업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의 2021년 결혼이민자 일자리 사업은 내년 2월 중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