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고용위기지역 재연장 위한 고용노동부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 참여
경남도·거제·창원진해구·통영·고성 등 도내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건의

고용노동부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을 위해 거제시를 비롯한 창원시 진해구·통영시·고성군과 경상남도가 총력 대응에 나섰다.

거제시는 지난 2일 고용위기지역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에 참석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산업고용 여건과 지정기간 연장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이번 현장실사는 코로나19 재확산 여파에 따라 서울과 세종·부산 등 3곳에서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회의에는 고용노동부 김영중 노동시장정책관과 지역산업고용정책과장을 비롯한 기재부·산업부·중기부 관계자, 한국고용정보원 등 산업·고용전문가들과 경남도 및 거제·창원·통영·고성 등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현장실사는 거제·창원·통영·고성의 지정기간 연장 필요성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해 참석 전문가들과 ‘지역 경제상황 및 고용위기지역 연장 필요성’을 토의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현장실사에 참석한 허동식 거제부시장은 “조선업 불황에 코로나19까지 더해져 내년이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신규 수주량이 발주 물량으로 이어지는 낙수효과가 도래하기까지 범정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당위성을 발표했다.

경남도 김기영 일자리경제국장은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해 조선업 구조조정의 충격을 이겨내고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기반은 어느 정도 마련해 왔다”면서 “올해 초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발생으로 지역경제가 다시 한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내년 하반기 조선업 고용회복 시까지 버틸 수 있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민관합동조사단 현장실사를 바탕으로 이달 중 고용정책심의회를 거쳐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내 4개 고용위기지역은 지난 2018년 4월5일 지정됐다. 이후 2019년과 올해 초 2차례 지정기간이 연장됐으며, 오는 31일 지정기간이 종료될 예정이다.

이에 거제시는 지난 2일 고용위기지역 8개 지방자치단체장 일동으로 민생경제 회복과 위기 극복의 초석이 될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과 생계안정을 위한 희망근로지원사업 지속 추진 관련 건의문을 국회·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에 전달했다.

경남도는 고용위기지역 연장을 위해 지난 10월27일과 28일 경남도 노사민정협의회를 개최해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신청안을 의결했고, 10월30일 고용노동부로 고용위기지역 연장 신청서를 제출했다.

또 정치권과 정부를 대상으로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 중앙당과 경남도당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고, 지난 11월18일 고용노동부를 직접 방문해 지정기간 연장을 건의했다.

경남도의회 차원에서도 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 연장 촉구안을 채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