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조 거붕백병원 내과 과장
김만조 거붕백병원 내과 과장

속쓰림은 누구나 겪는 일이다. 식사 후에 속이 쓰리거나 더부룩한 경험은 거의 일상이다. 그러나 가볍게 여길 일은 아니다. 특히 과식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 맵고 짜서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에 증상이 더 심해졌다면 원인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소화불량증이 일시적이라면 별 문제가 아니지만 증상이 계속된다면 다른 원인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 아는 사실이지만 질병은 아주 작은 징후에서 시작된다.

●전국민의 20%가 가진 소화불량증

소화기 내과에서 가장 흔한 병이 소화불량증이다. 전체 국민의 20% 정도가 갖고 있을 정도다. 식사 후 더부룩하고 소화가 안되며, 가스가 차거나 답답한 포만감이 나타난다.

그런가 하면 명치에 뭔가 걸린 것 같거나 식사 후 구토증과 함께 메스꺼움·구역·오심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 문제는 이런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도 '신경성'이라거나 '가벼운 위염'이라는 애매한 답변을 듣기 쉽다.

단순한 소화불량이라면 방치해도 암이나 염증성 질환처럼 치명적인 상황으로 발전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증상이 계속되면 스트레스가 커지고 영양 섭취에도 문제가 생기게 된다.

소화불량증인데도 내시경이나 방사선검사로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고, 지속적 혹은 간헐적으로 상복부 통증이나 불쾌감이 3개월 이상 계속되면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본다.

이런 증상은 지속적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한다. 몇주 동안 증상이 없다가 몇주에서 몇개월씩 증상이 계속되기도 한다.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위근육의 운동장애·위점막 지각장애·위산분비 증가·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과 불안·우울감 같은 심인성 요인 등이 원인으로 추정될 뿐이다.

이 때문에 한두번 병원을 찾던 사람도 치료를 쉽게 포기하고 소화제에 의존한다. 전문의들은 "소화제 복용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초기 치료를 지연시켜 병을 키울 가능성이 크므로 기능성 소화불량증의 증상이 보이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라도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남들이 좋다는 음식 억지로 먹지 말아야

기능성 소화불량증은 특별한 병변없이 다양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치료 또한 쉽지 않다.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과 식이요법이 우선 시행돼야 한다. 이후 필요에 따라 약물치료를 병행하며, 더러는 정신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식이요법은 '어떤 음식이 좋고, 어떤 음식이 나쁘다'는 식이 아니라 환자에게 잘 맞는 음식, 섭취하면 불편해지는 음식을 구분해 위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식품을 먹도록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남들이 좋다는 음식을 억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을 주로 먹되, 먹어서 부담이 되는 음식은 피하는 게 현명하다. 자신에게 익숙한 음식이라도 맵고 자극성이 강하면 좋지 않다.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은 위장에서의 배출 속도가 느리므로 조심해야 한다. 술·담배·커피·탄산음료 등을 자제해야 한다. 정신적 요인도 중요하므로 스트레스도 관리해야 한다.

●증상 심하면 약물요법 필요

약물은 증상에 따라 제산제·위산억제제·위장관운동 증강 제제를 선택적으로 투여한다. 증상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증상이 없어진 후 몇주 또는 몇개월 동안 계속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의사의 조치가 아니라면 증상이 사라진 후에는 굳이 약물에 의존하지 말고 필요할 때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기능성 소화불량증으로 진단을 받은 사람이 이후 유사한 증세가 나타나면 무조건 소화불량이라고 추측해서는 안 된다. 증상의 양상이 이전과 다르거나 체중이 줄고, 혈변이 보이면 즉시 병원을 찾아 원인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