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수용 입장 밝히면서 운행횟수 최대화 등 방안 강구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두고 지난 1년간 지속된 갈등이 종지부를 찍었다. 사진은 창원시의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방안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두고 지난 1년간 지속된 갈등이 종지부를 찍었다. 사진은 창원시의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방안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두고 지난 1년여 간 지속돼온 거제‧통영‧고성‧진주 등 서부경남 지자체와 창원시 사이의 갈등이 종지부를 찍었다. 지난 8일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남부내륙철도 노선 원안이 그대로 반영되면서다. 이로써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진주를 거쳐 종착지인 거제에 이르는 노선으로 확정됐다.

국토부는 기존 노선안대로 남부내륙철도 조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창원시가 요구해온 것처럼 노선을 직선화하면 공사비 절감 및 이용객이 증가할 수는 있으나, 정책적으로 결정된 노선을 기본계획 단계에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다.

이와 관련 창원시는 14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 전 지역이 남부내륙철도 수혜 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건의안이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

경남도 전 지역이 남부내륙철도 수혜지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건의안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 창원시는 다만 KTX 노선 증편, SRT 창원 운행 유치 등으로 시민들의 편리한 철도이용 방안을 마련하려 국토부와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그간 합천에서 진주로 이어지던 남부내륙철도 노선을 합천에서 함안 군북 방향으로 직선화하자고 주장해왔다. 함안 군북에서 진주와 창원으로 복합열차를 분리·운영한다면, 남부내륙철도의 수혜범위가 경남도 전체로 확대될 수 있고, 노선의 길이도 줄어 보다 경제적이라는 주장이었다.

기자회견에서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국토부는 노선 직선화로 공사비 절감 및 이용객 증가는 충분히 인정되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사업 계획 적정성 단계에서 정책적으로 결정된 노선을 기본 계획 단계에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답변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지난 9월 국토부와 회의를 통해 △남부내륙철도의 창원방향 운행횟수 최대화 △이용객이 가장 많은 창원중앙역까지 시·종착역 연장 △남부내륙철도 요금 현실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했고, 개통 시까지 이용자 중심의 합리적 운영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경전선 진주-마산 구간의 설계 속도를 시속 150㎞에서 200㎞로 개량해 남부내륙철도의 서울-창원간 통행 시간을 2시간30분 이내로 단축시키겠다”며 “장기적으로는 합천-마산간 고속철도 신설, 동대구-창원간 고속화 등 창원시에 진정한 고속철도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갈등은 당초 지난해 12월 말 창원시가 국토교통부에 노선 직선화를 건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거제시와 진주시 등 노선이 지나가는 각 지자체가 발끈하면서 시작됐다.

거제시를 비롯해 창원시 건의에 반발하는 각 지자체는 “창원시의 건의안이 철도교통 낙후지역인 경남 서부지역을 연결하는 국토균형발전사업이라는 남부내륙고속철도 본연의 목적을 거스르고 있다”며 일제히 비판하고 나섰다.

거제시도 “원안대로 추진해야 된다는 기본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논란이 본래 취지를 벗어나 정치쟁점화나 지역갈등 등으로 비화돼 사업추진이 지연된다면 이는 가장 우려되는 사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3개 인접 시장·군수로 구성된 거제·통영·고성 행정협의회 및 거제시의회, 거제상공회의소, ‘살기좋은 거제포럼’ 등 시민단체까지 규탄성명을 잇따라 내면서 ‘원안 추진’을 강력히 주장해 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