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사례관리 서비스 대상자 모집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관내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지역내 다문화가족 사례관리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

거제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김성미)에서 지역내 다문화가족, 외국인 가족, 북한이탈주민 가족을 대상으로 사례관리사업을 시행해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의 목적은 대상자의 어려움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욕구를 해소하는 데 있다.

정보 부족 소득 부족 등으로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가족, 문제와 욕구의 심각성 복합성이 높아 새로운 자원을 발굴 연계해야 하는 가족, 가정폭력 이혼 자살(시도) 등으로 정신적 외상을 경험한 개인이나 가족 등이 이용할 수 있으며 초기 상담을 거쳐 선정된다. 

사례관리 서비스에는 문화 차이 이해 지원, 문화·교육·상담 프로그램 연계, 외부자원 연계(주거환경 개선 관련 서비스, 신체·정서 건강 관련 서비스, 결연 및 후원, 법률 및 의료, 긴급 생활지원 등), 자녀·노인·장애인 등 돌봄 기능 강화 및 서비스 연계, 자녀양육 수행능력 강화 및 정보 제공 등이 있다.

거제시 관계자는 “지역내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중 가족기능 회복을 원하는 가정, 심리·정서적 안정을 원하는 가정, 경제적 자립역량 강화를 원하는 가정은 본 센터에서 제공하는 사례관리 서비스에 참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