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시내버스 환경 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코로나19로 인해 늦춰진 시내버스 노선을 오는 22일부터 일부 개편 운행한다.

이번 시내버스 개편안에는 노선 감회와 폐지뿐 아니라 2018년부터 추진한 ‘거제시 버스노선체계 개편 방안 연구 용역’ 결과에 따라 이용승객 편의 증진을 위한 노선조정 내용도 일부 반영됐다.

시는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근로시간 감소와 고현사거리 일원 전 방향 횡단보도 통과 시 운행소요 시간 증가분을 반영하기 위해 시내버스 일부 노선 운행횟수를 감회하는 등 여건변화에 따라 횟수 조정이 요구되는 지역에 대해 노선을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노선개편은 모두 23개 노선으로 2개가 신설되고, 폐지 4개·감회 5개·증회 3회·경유지 변경 3개·출발시간 변경 6개 등이며, 일부 노선의 경우 운행시간이 변경된다.

주요 조정내용은 고현에서 학동 노선과 학동에서 능포 노선을 통합해 67-1번 노선이 신설되고, 노약자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고현에서 대우병원을 운행하는 14번 노선이 신설된다.

주52시간 근무제로 근로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당초 5분 배차 간격이던 10번대 노선을 7분 배차 간격으로 조정했으며, 40번 노선을 당초 50회에서 36회로 감회된다.

또 시민불편 해소를 위해 일부 노선은 경유지를 추가했다. 16번대는 복편 시 연초면 소재지를 경유하고 131번은 문동 푸르지오아파트, 150번은 사곡 영진자이온을 경유한다.

이외에도 16번대 노선은 배차 간격이 15분으로 조정하고, 22·23번 노선은 출발시간을 변경했다. 40번대 및 50번대 노선은 일부 운행 횟수 감회에 따라 배차 간격을 조정하는 등 시내버스 노선을 대폭 개편한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노선개편 내용을 거제시 홈페이지 또는 거제시 버스정보시스템에서 미리 확인하고 시내버스를 이용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