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2주년 성과 및 미래비전 브리핑...새로운 시대 평화도시 거제 만들겠다

30일 오전 변광용 거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아 지난 2년의 시정 성과와 향후 미래비전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30일 오전 변광용 거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아 지난 2년의 시정 성과와 향후 미래비전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민선7기 취임 2주년을 맞은 변광용 거제시장이 30일 오전 시청 블루시티홀에서 브리핑을 통해 지난 2년의 시정 성과와 향후 미래비전을 설명했다.

PPT로 직접 브리핑에 나선 변 시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새로운 시대 미래를 꿈꾸는 평화도시 거제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변 시장은 “지난 2년은 어떻게 지나왔는지 모를 정도로 열심히 달려왔던 시간이었다”며 “거제를 알리고 시민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면 국회, 중앙부처, 해외를 가리지 않고 뛰어왔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예산 1조원 시대를 열었고 국립난대수목원과 저도개방을 이루어 내었으며 이런 굵직한 성과들은 코로나19 위기를 지역감염 없이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30일 오전 변광용 거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직접 PPT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30일 오전 변광용 거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직접 PPT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어 “후반기에는 거제시민의 안전한 일상과 행복한 미래를 위해 지역사회 역량을 모으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육성에 박차를 가해 나가야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변 시장은 민선7기 전반기 주요 성과로 △예산 1조원 시대 달성 △거제형 일자리 모델 등 차별화된 일자리창출 △선제적 코로나19 지역경제 안정화 종합대책 등 경제 회생 도모 △정글돔 개장, 2020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 선정 등 관광산업 활성화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국비 확보 △경남 최초 임산부 산후조리비 지원, 공동육아나눔터 등 맞춤형 복지 구현 △스쿨존 개선사업,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등 현장행정 실현 등을 꼽았다.

특히, 출범 1년 6개월 만에 이룬 예산 1조원, 47년 만에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저도, 남부내륙철도 건설 확정, 국립 난대 수목원 유치, 거제 케이블카 조성, 장목면 국가어항 승격, 국지도 58호선 등은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었음을 강조했다.

30일 오전 변광용 거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30일 오전 변광용 거제시장이 민선7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선7기 미래 비전 및 시정 방향으로는 △남부내륙철도, 동남권 신공항 등 미래 산업기반 확충으로 동북아 중추도시 육성 △ICT 기반 사업 및 바이오 산업 추진 등 포스트코로나 시대 준비 △조선산업 재도약과 골목 경제 활성화로 활기찬 거제 조성 △진해만권 통합관광벨트, 웰니스 관광을 통한 글로벌 평화관광도시 성장 △시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 등을 제시했다.

변 시장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발맞춰 스마트, 신재생, 그린뉴딜 등 거제형 신 메가 프로젝트 추진에 총력을 기울이고, 지역기반 산업‧경제 및 관광활성화 등 산업 생태계의 전환을 거제 미래 비전으로 삼아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실현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중점 과제로는 일자리, 안전, 보육 등 시민 복지 강화와 올 하반기 조선업 대량 실직 우려와 관련해 거제시와 양대 조선소, 협력사, 노동자가 함께하는 상생의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성공을 내세웠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끝으로 “항상 그래 왔듯이 오직 거제시와 시민을 위해 발로 뛰고, 향후 2년을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마중물로 삼아 번영의 미래를 이룰 것“이라며 “잘 사는 거제, 누구나 다시 찾고 싶은 거제, 시민이 행복한 거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