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옥포대첩기념공원 내 효충사서

지난 16일 제58회 거제옥포대첩축제 제례봉행이 옥포대첩기념공원 내 효충사에서 진행됐다.
지난 16일 제58회 거제옥포대첩축제 제례봉행이 옥포대첩기념공원 내 효충사에서 진행됐다.

거제시가 주최하고 거제향교(전교 김평철)가 주관한 제58회 거제옥포대첩축제 제례봉행이 지난 16일 옥포대첩기념공원 내 효충사에서 거행됐다.

‘제례봉행’은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첫 승전인 옥포대첩(1592년 음력 5월7일)을 기리는 향사로, 매년 6월 중순 옥포대첩축제와 함께 열리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제례봉행만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거제향교 헌관·집사·유생 및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헌관·아헌관·종헌관으로 변광용 거제시장과 옥영문 시의회 의장·황철환 거제경찰서장이 나서 차례로 헌작했다.

지난 16일 옥포대첩축제 제례봉행 후 단체사진 촬영.
지난 16일 옥포대첩축제 제례봉행 후 단체사진 촬영.

변광용 시장은 “이순신 장군의 공적을 매년 기억하고 기리는 일에 함께 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제례봉행은 유교문화의 맥을 이어가는 전통문화로 큰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중요한 문화유산이므로 전통문화 계승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옥영문 의장은 “어르신들이 계셔서 집례하지 않으면 이런 엄숙한 제례를 어떻게 이어가겠느냐”며 “이 땅이 이렇게 살만하게 된 것도 어른들의 공이 크다”고 감사했다.

한편 거제시는 제58회 거제옥포대첩축제 취소의 아쉬움을 달래고 옥포대첩 승전의 날을 기리는 의미로 옥포대첩기념공원 진입구간에 오방기와 이순신 장군 어록·옥포해전에 참전한 공신들을 기록한 만장 등을 설치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