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해양경찰서가 각종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폐(노후) 소방호스를 활용해 제작한 홋줄 마찰보호대.
통영해양경찰서가 각종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폐(노후) 소방호스를 활용해 제작한 홋줄 마찰보호대.

통영해양경찰서(서장 김평한)는 계류색(홋줄) 절단으로 인한 각종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폐(노후) 소방호스를 활용해 홋줄 마찰보호대를 제작했다.

홋줄마찰보호대는 선박 정박시 고정을 위해 필요한 계류색(홋줄)의 쓸림을 방지해 계류색(홋줄)보호 및 사용수명 연장이 가능토록 하는 안전물품이다.

선박고정을 위해 꼭 필요한 안전물품임에도 불구하고 해양경찰 함정뿐 아니라 대부분의 선박들이 임시방편으로 옷가지 등으로 계류색(홋줄) 마찰 부위에 끼워 사용하고 있다.

이에 통영해경은 외관상·기능상·안전상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해 오랜시간 사용 가능한 재질의 대체 물품 발굴에 나서 폐소방호스를 활용한 마찰보호대를 제작했다.

이번에 제작한 홋줄 마찰보호대는 소방서 및 경비함정에서 발생하는 노후된 소방호스를 재활용해 제작했으며, 보호대 외관에는 ‘폐홋줄은 육상폐기물 처리’라는 문구를 삽입해 해양오염예방에도 힘썼다.

사용방법 또한 간단하다. 양 끝단에 벨크로(찍찍이)가 부착돼 있어 마찰되는 홋줄 부분을 보호대로 감싸고 부착된 벨크로를 붙이면 된다.

통영해경은 통영소방서와 협의를 통해 폐소방호스를 다량 확보해 계류색(홋줄) 마찰보호대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필요한 바다 종사자들에게 무료 배부할 예정이다. 마찰보호대가 필요한 바다 종사자들은 오는 15일 이후 가까운 해양경찰 파출소를 방문하면 된다.

통영해경은 “이번 계류색(홋줄) 마찰보호대를 제작해 어업인과 바다가족에게 보급함에 따라 해양안전사고 선제적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