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참진드기에 물려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해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은 참진드기 모습.
최근 참진드기에 물려 사망하는 사례가 발생해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 사진은 참진드기 모습.

거제시보건소(소장 정기만)는 경북과 충남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과 오심·구토·설사 등의 소화기증상이 나타난다.

감염자는 50대 이상의 농업·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고, 고령자의 경우 감염되면 사망률이 높아 야외활동 시 주의가 필요하다.

SFTS는 등산·나물채취·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야외활동에 나설 경우 반드시 긴 옷을 입도록 하며 외출 후 귀가하면 반드시 목욕한 후 옷을 갈아입도록 해야 한다.

시보건소 정기만 소장은 “SFTS는 치사율이 약 20%에 이르는 감염으로 농작물 작업이나 야외활동을 할 경우 긴 옷을 착용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오심·구토·설사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진료받을 것”을 당부했다.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
○ 작업 및 야외활동 전
 - 작업복과 일상복은 구분하여 입기
 - 작업 시에는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 진드기기피제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음

○ 작업 및 야외(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등)활동 시
 -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하여 햇볕에 말리기
 - 풀밭에서 용변 보지 않기
 -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 진드기가 붙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 작업 및 야외활동 후
 -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하기
 - 즉시 목욕하고, 옷 갈아입기
 -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하기
 -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바로 제거하지 말고 의료기관 방문
 - 2주 이내에 고열,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 있을 경우 진료받기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