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자가격리자 AI 케어콜 서비스’ 시행
AI가 건강상태 확인 후 상담결과 분석 회신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지난 15일 SK텔레콤(주)과 업무협약을 맺고 자가격리자들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자가격리자 AI 케어콜 서비스’를 오는 25일부터 시행한다.

‘자가격리자 AI 케어콜 서비스’란 자가격리자 또는 능동감시자에 대해 AI(Artificial intelligence·인공지능)가 정해진 시간에 전화를 걸어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상담결과를 자동으로 분석해 회신해주는 서비스다.

도는 SK텔레콤으로부터 AI기반 솔루션(SK텔레콤 NUGU 케어콜 솔루션)과 통신료를 무상으로 지원받기로 했다.

이에 따라 자가격리자의 건강상태 확인뿐 아니라 각종 공지 및 주의사항을 전달하는 등 자가격리자 관련 업무에 다양하게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서비스 시행으로 도는 자가격리자를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전담공무원의 업무부담이 줄어 코로나19 이전의 정상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는 자가격리자의 안정적인 격리생활을 돕기 위해 원스톱 도우미 서비스와 도서대여 서비스·재난심리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격리수칙 위반을 방지하기 위해 앱을 통한 위치추적·동작감지·안심보호밴드·불시점검 등 다중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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