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비 지원·농산물꾸러미 전달 사업 등
무상급식비 잔여분, 짧아질 여름방학 대신 늘어나는 수업일에 사용

경남 농산물꾸러미
경남 농산물꾸러미

거제시는 온라인 개학에 따른 학교 무상급식 중단으로 저소득 가정 아동 등의 결식이 우려돼, 토·일요일을 포함해 매일 중식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 경상남도는 무상급식비를 이용해 이들 가정에 '농산물꾸러미'를 직접 전달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거제시가 코로나19 대응 개학연기로 지원한 아동급식은 지난 3월 1차 개학연기 때 762명 대상 3618만원, 2차 개학연기 때 736명 대상 3366만원, 3차 개학연기 때 757명 대상 3622만5000원이다. 지원일수는 각각 10일이었다. 또 4월 한 달분으로는 814명 대상  1억714만5000원 지원했다.

아동급식 지원사업은 학기 도중 중식은 교육청 지원을 규정으로 하며 토·공휴일이나 방학 중의 급식지원은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게 원칙이다.

거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저소득가정의 학생 가운데 온라인 기기 미비로 수업이 힘든 학생 일부는 학교 긴급돌봄으로 수용돼 학교에서 중식을 지원받고 있으며, 그 외 학생들은 방학 중이라 지자체에서 지원한다"고 말했다.

거제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이번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돼 가정에 머무는 아동들을 위해 평일 분 중식비도 거제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5월 중 도내 초·중·고등학생 약 37만5000명의 모든 학생 가정에 농산물 식재료를 공급하는 '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학교 개학이 연기됨에 따라 급식 중단으로 장기간 사용하지 못한 무상급식비 예산을 이용해 한 꾸러미 당 3만원 가량의 농산물을 5월 들어 가정마다 1회 배송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으로 학교 급식용 농산물의 소비촉진과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가정내 식재료에 대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취약계층 등 급식 사각지대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박종훈 교육감은 "농산물 꾸러미 사업을 통해 급식 중단으로 판로가 막힌 농가를 돕고, 식재료를 가정에 직접 지원함으로써 가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를 위해 관련 시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청 관계자는 "각급 학교에 배정된 무상급식비 중 일부는 '농산물꾸러미' 구입비로 지불되고 잔여분은 이번 여름방학이 짧아질 것으로 예상돼 그때 늘어나는 수업의 급식비 등으로 충당될 예정이다"고 내다봤다. 

한편 지난 2000년부터 실시된 아동급식 사업의 제공 주체는 취학아동의 경우 학기 중 중식은 교육청(학교급식)이며 학기 중 토·일·공휴일은 교육청의 시도교육비특별회계를 지원받아 지자체에서 제공한다.

방학 중 중식지원은 지자체가 지원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다. 지난 2018년 아동급식 단가가 3500원에서 4000원으로 인상된데 이어 2019년 4500원으로 인상됐고. 올해 들어 5000원으로 단가가 인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