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김해연 후보는 잘못된 판단으로 지역경제를 파탄의 위기로 몰아가는 더불어민주당 문상모 후보에 대해 결코 해서는 안될 주장을 하고 있다며 9일 밝혔다.

지난 3일 ‘대우조선해양 동종사매각반대 지역경제 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의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에 매각되면 지역 경제가 나아질 지 악화될지’에 대한 질문에 문상모 후보는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결합이 이뤄지면 직원들의 고용불안과 물량감소로 지역 경제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걱정이 많다. 하지만 이는 기우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한다”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그 이유로 첫째는 생산성과 입지 조건에서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기업 경영측면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오히려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다. 기자재 가운데 엔진·철판·전장품 등 현대중공업 관계사 생산품과 겹치는 기자재 업체가 있는 창원지역은 일정정도 피해가 예상된다. 그러나 거제지역의 사외협력사 및 기자재 업체는 물류비용과 대우조선에 맞춰진 특화된 생산 시스템 등 원가경쟁력을 갖춰 부분적으로는 새로운 기회가 조성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견해를 전했다.

이에 김해연 후보는 “문상모 후보의 이런 견해는 군산조선소가 가동중단 됐던 군산시의 사례를 염두에 뒀더라면 결코 이런 답변을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2017년 6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가동중단 되면서 전북 수출의 8.9%(8500억원)·군산경제의 24%를 차지했으나, 1조4600억원의 투자비용 매몰과 5000여명의 조선노동자 실직·86개 협력업체 대부분의 폐업 등으로 군산의 지역경제는 파탄나면서 극심한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 ‘현대중공업(본사가 있는 울산조선소)이 살아야 군산조선소가 산다’는 기업의 경제논리 앞에서 아무 소용이 없었다.

거제에서 지역경제의 50%를 담당하는 대우조선해양이 현대중공업에 인수될 경우 대우조선해양 하청·납품업체 1500여개사 중 현대중공업과 겹치는 업체 약 500여개사를 제외하고 1000여개사는 폐업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 설비감축으로 인한 구조조정이 시작되면 직영 노동자 포함 총 2만7000여명이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거제경제는 군산보다 더한 경기침체를 맞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현대중공업으로의 매각을 저지하기 위해 ‘범대위’를 구성해 시민들과 함께 애를 쓰고 있는 이때, 자신의 당선과 출세를 위해 정권의 시녀역할을 자임하고 나선다는 것은 20만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제가 당선되면 산업은행과 국회에서 단식농성과 함께 ‘조선산업육성지원법’을 제정해 실현가능한 방법들을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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