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무모한 도전을 기다립니다”

거제시는 청년이 스스로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보는 거제시 청년리빙랩 프로젝트에 참여할 청년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거제시 청년리빙랩 프로젝트’는 기존 공급자(행정) 중심 연구개발의 한계에서 벗어나 청년 스스로 지역사회와 청년세대의 문제를 분석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형태로 청년들의 사회참여 역량강화와 사회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주제는 제한이 없다. 일자리·문화 등의 청년문제와 쓰레기·교통 등의 지역문제, 관광콘텐츠 발굴, 먹거리 개발, 반려동물, 환경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험이 가능하다.

거제시에 주소가 있는 청년(만 19세~39세) 3명 이상으로 구성된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 단체면 지원할 수 있으며, 총 10개 프로젝트를 심사·선정해 프로젝트 당 최대 1000만원까지 사업비를 지원한다. 선정된 단체는 11월까지 실험을 수행하며 사업별 전문가의 컨설팅도 받게 된다.

접수기간은 오는 4월13일부터 20일까지며, 거제시홈페이지 공고문에 첨부된 제안서와 필요서류를 작성해 방문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시정혁신담당관 청년정책담당으로 문의.

시 관계자는 “청년들의 무모하지만 멋진 도전을 기다린다”며 “청년이 제안하고 지역의 문제를 직접 해결해 나가는 청년리빙랩 프로젝트에 적극적인 청년들이 많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거제시는 2020~2021 경상남도 청년친화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청년과 함께 살아가는 거제’를 비전으로 청년리빙랩프로젝트 외 청년동아리지원사업·민간청년활동공간운영·청년씨앗통장 등 14개의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