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운영, 법률·노무·세무 등 경영 애로사항 지원
"소상공인들의 모든 권익 대변" 권리찾기 노력 지속

지난 18일 거제지역 소상공인들이 모여 '거제시 소상공인연합회'를 출범하기로 했다. 오는 4월22일 정식출범 후 전국소상공인연합회에 등록을 마치고 지역 소상공인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법정단체로써의 공식활동을 시작한다.
지난 18일 거제지역 소상공인들이 모여 '거제시 소상공인연합회'를 출범하기로 했다. 오는 4월22일 정식출범 후 전국소상공인연합회에 등록을 마치고 지역 소상공인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법정단체로써의 공식활동을 시작한다.

거제지역 소상공인들이 뭉친 거제시 소상공인연합회(이하 거소연)가 출범한다.

오는 4월22일 출범 예정인 거제시 소상공인연합회는 '거제시 소상공인의 두드림(Do dream), 거제시 경제의 큰 울림'이란 캐치프레이즈로 그동안 추진위원회(위원장 임희한)를 중심으로 회원을 모집하고 정관을 만드는 등 창립을 준비해왔다.

추진위는 거소연 발족을 앞두고 지난 18일 그동안 활동경과 보고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거소연은 출범식과 함께 전국 소상공인연합회에 정식 등록을 마치고 법정단체로써 공식적인 활동에 돌입, 지역 소상공인들의 권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권익을 대변할 거소연은 앞으로 지역 소상공인들과 힘을 합쳐 잘못된 관행을 탈피하고 불공정한 법적·제도적 장치를 개선해 소상공인들의 권익보호와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특히 △소상공인을 위한 제도개선 및 권익보호 △애로사항 발굴 및 정책 건의 △소상공인 사업영역보호 △창업경영활동 등에 관한 정보 제공 △구매 및 판로 지원 등의 활동으로 소상공인 영업활동에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은 제조업·건설업·운수업·광업 중 상시 근로자가 10명미만인 업체가 해당되며, 음식·숙박·서비스업 등은 상시 근로자 수가 5명 미만인 업체다.

현재 거제에는 1만3600여명의 소상공인들이 있지만 경남도내 18개 시·군 중 시부에서 유일하게 소상공인연합회가 없었고, 군부에서는 고성과 함안이 결성되지 않았다.

그간 소상공인들은 전반적인 거제 경제의 중심축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정당한 처우와 지원 등 제도개선이 이뤄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불합리한 대우를 받아왔다.

거소연은 앞으로 거제시청에 소상공인 전담부서 신설 및 지원조례 제정, 친목을 위한 상부상조 사업, 창업투자 및 경영활동 등에 관한 정보제공, 소상공인 구매판매 등에 관한 공동사업,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정책건의, 소규모 경영 개선사업 지원, 소식지 발행 및 업체별 홍보 등의 일을 한다.

또 정책자금 홍보 및 신청 지원,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 및 확대를 통한 세제혜택 추진, 홈페이지 개설을 통한 각종 정보이용 및 홍보, 법률·노무·세무 등의 경영 애로사항 지원, 회계업무 무료 지원 및 대행 수수료 감면, 민원상담을 위한 콜센터 운영, 상호 연대 및 할인혜택 지원 등도 함께 추진한다.

임희한 추진위원장은 "거소연 출범으로 거제시 경제를 움직이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체계적인 구조를 통해 제대로 된 권익을 보호 받고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됐다"며 "최근 악화되는 경제환경 속에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소상공인들의 절실함을 생각하면서 거제지부 발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행히 지난 1월9일 700만 소상공인의 염원인 소상공인 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했는데 그 이후 관련법을 통해서 소상공인들의 권리를 찾으려는 노력을 중앙의 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거제시 최양희 의원이 발표한 '소상공인 지원 및 복지 확대 방안 마련해야' 제하의 5분발언 내용처럼 근로자 5인 미만 사업장을 가진 소상공인인 경우 최저임금을 업종별·연령별·지역별로 차등 적용할 수 있는 법안 등 소상공인들을 위한 여러 대책이 필요하다"며 거소연 발족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전국소상공인연합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한국경영자총협회·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경제6단체로 이름을 올리며 재계(財界)의 이익을 대변하고 대정부 압력단체 역할을 수행하는 단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